현인택 통일부 장관은 8일 “대한적십자사를 통한 대북 쌀 지원을 전향적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현 장관은 이날 국회 외교통상통일위 전체회의에 출석, 이같이 말한 뒤 “정부는 지난 `5.24 조치` 때도 발표했지만 인도주의적인 것은 허용한다는 입장”이라며 “대한적십자사가 제의한 100억원 한도 내에서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그러나 “정부 차원에서 대규모 식량지원을 검토한 바 없다”고 선을 그은 뒤 “긴급구호 성격을 갖는 수재지원은 인도주의적 차원에서 할 생각을 갖고 있다”고 말했다.

현 장관은 “한적이 100억 상당의 대북지원을 제의했고, 북쪽에서 지원해주려면 원하는 것을 해달라며 쌀과 시멘트, 굴착기를 원했다. 인도적 지원이라고 생각한다”고 했다.

그는 “정부의 대북 기조와는 별도로 수해지원과 관련해서 민간 차원의 지원일 경우 그것이 옥수수이든 밀가루가 됐든 쌀이 됐든 허용을 검토한다는 입장”이라고 말했다.

현 장관은 또 “북한이 요청하는 쌀, 시멘트, 중장비를 주는 것이 `천안함 출구전략`이 아니냐”는 한나라당 윤상현 의원의 질의에 “지금 천안함 출구전략을 생각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정부는 대북정책의 원칙을 지키고 앞으로도 지켜나갈 것이며, 현재까지 정부의 대북정책은 변한 것이 없다”고 강조했다.

한편, 한나라당 안상수 대표는 8일 대북 쌀 지원 문제와 관련, “북한의 수해지원 요청은 경색된 남북관계의 물꼬를 틀 수 있는 기회”라며 “특히 쌀 지원 문제는 정부도 긍정적 결론을 내리기 바란다”고 말했다.

안 대표는 이날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최고.중진 연석회의에서 이같이 말한 뒤 “북한이 구호물자를 비롯해 쌀, 시멘트, 중장비를 요청했는데 대북지원 기준은 철저히 인도적 차원에서 투명하게 진행돼야 한다”고 밝혔다.

그는 또 “북한 쌀 지원 문제와 관련해 남한 빈곤층을 외면해서는 안되고 대북긴장 해소 차원에서 지원해야 한다는 주장도 있지만, 이 문제를 다른 사항과 연결시켜 풀어가는 자세는 적절치 못하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오로지 고통받는 북한 주민에 대한 인도주의적 관점에서 검토되고 시행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