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이 나포한 대승호와 선원 7명(한국인 4명, 중국인 3명)을 7일 오후 4시 동해군사경계선(동해 북방한계선)에서 남측으로 돌려보내겠다고 적십자 채널을 통해 통보해왔다고 통일부가 6일 밝혔다.

 통일부는 “북측 조선적십자회가 오늘 오후 2시께 개성공단관리위원회를 통해 대한적십자사 앞으로 이 같은 내용의 통지문을 보내왔다”고 설명했다.
 통일부는 “우리 해경이 북측이 언급한 시간인 7일 오후 4시 해당 수역에서 대승호 및 선원들을 인수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북측이 대승호와 선원들의 송환 장소로 언급한 동해군사경계선은 과거 우리 어선 나포 당시 송환 장소로 이용했던 지점인 것으로 알려졌다.

 북측 조선중앙통신은 대한적십자사 앞으로 통지문을 보낸 것과 비슷한 시각에 구체적인 송환 시간과 장소는 밝히지 않은 채 “우리 경제수역을 침범했던 남조선 어선과 선원들을 돌려보내기로 결정했다”면서 “(선원) 본인들이 행위의 엄중성을 인정하고 다시는 그런 행위를 하지 않겠다고 한 것과 남조선 적십자사가 관대히 용서해 돌려보내 줄 것을 요청해온 것을 고려했다”고 밝혔다.

 통일부는 북측의 대승호 및 선원 송환 발표에 대해 “다행스럽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오징어채낚기 어선 대승호(41t)는 한일 간 중간수역인 동해 대화퇴어장에서 조업 중 지난달 7일 오후 6시30분께 포항어업정보통신국에 위치를 보고했으며, 8일 오전 5시30분까지 추가 위치보고를 해야 하지만 통신이 끊겼다.

 북측은 8월19일 북한 경제수역에서 대승호를 8월8일 단속했으며, 조사중이라고 밝혔었다.
 우리 정부는 대한적십자사 총재 명의로 8월11일과 20일 두 차례에 걸쳐 대승호와 선원들의 조기 송환을 촉구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