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대통령과 한나라당 안상수 대표가 7일 오전 청와대에서 첫 정례회동을 갖고 차기 총리 인선문제, 청와대 인사검증 시스템 개선, 당정청 소통 강화 방안 등을 논의한다.

안 대표는 5일 여의도 당사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대통령과 당대표간 정례회동이 매달 초 열리게 되는데 7일 첫 회동을 갖고 현안에 관한 모든 문제를 기탄없이 다룰 예정”이라고 밝혔다.

안 대표는 “인사검증 시스템, 당정청 소통 문제에 관해 충분히 논의할 예정”이라고 밝힌 뒤 차기 총리 및 장관 인선 문제 등과 관련, “그에 대한 당의 의견을 전달하는 것도 당연하다”고 말했다.

또 유명환 외교통상부 장관이 딸의 특혜 채용 논란에 책임을 지고 사의를 표명한 것과 관련, 안 대표는 “4일 유 장관 자진사퇴가 필요하다는 결론을 내린 뒤 이러한 당의 의견을 청와대에 전달했고, 유 장관의 사의표명으로 이어졌다”고 소개했다.

그는 “`유 장관이 민심의 뜻에 따라 자진사퇴하는게 옳지 않느냐`는 결론을 내린 뒤 4일 오전 원희목 비서실장을 통해 청와대 정진석 정무수석에게 우리의 뜻을 전달했다”며 “유 장관에게도 그러한 뜻이 전달된 것으로 안다”고 밝혔다.

그는 “3일까지만 해도 행정안전부의 조사결과를 지켜보고 유 장관 문제를 처리해야 한다고 생각했는데 여론을 종합해보니 예상보다 문제가 더 심각하다는 판단을 했다”며 “(청와대도) 당의 뜻을 깊이 인식한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안 대표는 이어 “김태호 총리 문제부터 유 장관 문제에 이르기까지 당의 의사가 청와대에 잘 전달되고, 청와대도 이를 잘 수용해 국민에게 걱정을 덜 끼쳐 드린 것 같다”고 말했다.

그는 “향후 정국운영에서 당이 우위에 서는 것 아니냐”는 질문에 “당이 우위에 섰다기보다 현재 당정청 소통이 제대로 잘되고 있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