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대통령이 지난달 31일 오전 청와대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명박 대통령은 31일 “부처 이기주의를 버려야 하고, 특히 정무직인 국무위원들은 그래서 안 된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국무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어떤 면에서 한국의 격차는 선진 모든 국가보다 나은 편이지만, 그 가운데 공정한 사회를 만들고, 기회 균등을 이룩할 수 있도록 해 우리 국민의 격차를 해소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이 대통령은 이어 “매달 하는 국무회의 토론시간을 통해서 공정한 사회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자.”고 제안하고, “공정한 사회가 성공적으로 안착하면 대한민국을 새로운 사회로 만드는 계기가 된다.”면서 국정후반기 화두로 제시한`공정한 사회`란 가치를 다시한번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 대통령은 “이제까지는 열심히 하는 것으로 경제성장을 했지만 한단계 더 성장하려면 공정한 사회가 아니면 이룰 수 없다”면서 “대한민국을 공정한 사회로 만드는 데 초점을 맞추고 그 시작을 국무위원, 공직자부터 먼저 해서, 정치경제 사회 전반적으로 안착해서 뿌리 내리도록 해야 한다”고 재차 강조했다.

이 대통령은 또 국무위원들에게 “추석을 앞두고 있기 때문에 현장을 많이 찾아 확인 행정을 해줬으면 좋겠다”면서 “국무위원들이 현장을 너무 형식적으로 왔다간다고들 한다. 현장을 갈 때 시간적 여유를 갖고 방문하고, 형식적으로 하지 말고 진정성 있게 현장을 찾아 확인 행정을 해 달라”고 당부했다.

이 대통령은 하반기 경제 전망과 관련, “미국 경제, 유럽 경제가 불확실하기 때문에 대한민국 경제도 불확실성이 많이 있다”고 관측한 뒤 “하반기에도 한국 경제가 수치로는 좋아지고 있지만 확실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노력해 달라”고 주문했다.

이날 이 대통령은 국무회의 초반 이재오 특임장관과 이주호 교육과학기술 장관 등 새로 임명된 장관들을 일일이 소개하면서 박수를 유도했고, 신임 장관들은 차례로 일어나 고개숙여 인사하는 것으로 첫 국무회의에 임했다.

/김진호기자 kjh@kbmae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