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의 인사검증 부실 논란과 문책 요구는 물론 총리실의 불법사찰논란, 개헌, 쌀 재고의 대북지원문제, 한국토지주택공사의 부실 등의 문제가 한나라당 의원 연찬회 비공개 토론회에서 불거졌다.

한나라당은 31일 충남 천안시 지식경제부 공무원연수원에서 열린 의원연찬회에서 정기국회 대책과 당 발전방안을 화두로 비공개 자유토론을 가지고, 이 같은 현안이 언급됐다고 안형환 대변인이 전했다.

우선 청와대의 인사검증 시스템과 관련, 권영진 의원은 “인사청문회 제도가 법과 현실의 괴리로 앞으로도 이번 청문회 같은 일이 일어날 수 있다”며 “중앙인사위 부활 등 상시적 제도를 만들어야 하며, 공정한 사회의 일정 기준을 만들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정현 의원은 “공정사회는 인사의 탕평, 예산의 탕평, 마음속 탕평이 중요하다”고 발언했으며, 정태근 의원은 “민정수석과 인사비서관의 문책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에 앞서, 안상수 대표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사람이 문제가 아니라 시스템이 문제”라며 “누가 그 자리에 앉아도 마찬가지”라고 말했다.

안 대표는 “검증 기준이 약했고, 보완 때문에 검증 기간이 짧았다”면서 “청와대가 자체 검증 방안을 마련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반면, 정두언 최고위원은 기자들에게 “조직 관리의 기본은 신상필벌”이라며 “인류 최초의 조직관리 시스템이자 가장 효과적인 방법인데 이 정부에선 작동되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정 최고위원은 이어 “신상필벌이 없는 이상 조직이 어떻게 되겠느냐”며 “문책은 너무나 당연하다. 실무자를 그대로 놔두면 조직이 제대로 돌아가겠느냐”고 성토했다.

그런가 하면, 지방개혁특별법과 관련해 창원이 지역구인 권경석 의원은 “법을 상정조차 못 하고 있는 것은 국회법 절차의 무시이고 직무유기”라며 “지방법은 의장이 직권상정을 해서라도 통과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또 쌀 대란 문제에 대해서는 기존의 한나라당 방식과는 다른, 대북 쌀 지원 요구가 등장해 관심이 집중됐다.

윤석용 의원은 “북한의 인도적 지원이 필요하다”며 “수혜가 심한 만큼 조건 없이 지원해 통큰 정치를 해야한다”고 주장했다.

강명순 의원 역시, “쌀 재고를 북한에 지원하자”며 “빈나특위 제안을 당이 채택해 지원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한나라당은 다음 달 1일 의원총회를 열고 성희롱 파문을 일으킨 강용석 의원에 대한 징계안을 처리할 예정이다.

한나라당은 또 이날 소통과 화합의 정치 실천, 친서민 중도실용 정책 강화 및 공정한 사회 구현, 국리민복의 선진국회 등 3개항의 결의문을 채택했다.

/박순원기자 god02@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