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대통령이 8일 `차세대 주자`로 분류돼온 김태호 전 경남지사를 신임 총리 후보자에 발탁하는 `8·8 개각`을 단행함에 따라 정국에 파장이 예상된다.

이명박 정권의 집권 후반기를 맞아 여야 정파가 저마다 차기의 각축을 본격화한 가운데 이 대통령이 참신한 이미지의 40대 도백(道伯) 출신을 내각의 간판에 선택함으로써 정권재창출의 승부수를 던진 것으로 볼 수 있기 때문이다.

실제 김 총리 후보자는 경남도의원→거창군수→경남도지사 등 잇단 선출직의 경험을 거치며 행정능력을 입증한데 이어 이번에 총리로 지명됨으로써 명실상부한 차기 대권 잠룡군에 합류하게 됐다는 평가가 많다.

여권 내부에서 비주류 수장인 박근혜 전 대표에 맞설만한 친이(친이명박)계 대항마가 부재한 상황에서 `김태호 카드`는 여권 내부 질서의 새판짜기로 이어질 수 있다는 전망마저 나오고 있다.

여기에다 임태희 대통령실장을 비롯, 오세훈 서울시장과 김문수 경기지사 등도 차기 주자군에 포함돼 세대교체에 급탄력이 붙을 전망이다.

특히 7·28 재보선 완승을 바탕으로 자신감을 얻은 여권이 이명박 정부 집권 후반기의 성공적 운영과 이에 기반한 정권 재창출을 위한 `그랜드 플랜`을 짜는 작업에 착수할 것으로 보여 주목된다.

정권 최대 역점사업인 4대강 사업과 권력구조 개편을 골자로 하는 개헌과 선거구제 개편, 정치권 보수대연합 등을 더욱 강하게 밀어불일 가능성이 높다는 게 여야 정치권의 대체적 예상이다.

김 총리 후보자가 여권의 차기주자로 서서히 부상하거나 여권 주류가 구상중인 `분권형 대통령제` 개헌작업이 추진될 경우 필연적으로 정치공간이 좁아질 수 밖에 없는 박근혜 전 대표 측의 강한 반발을 야기할 수 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