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영화 / (사)의회를 사랑하는 사람들 포항지회장
눈부신 아침햇살에 함초롬이 이슬 머금은 무궁화가 허들어지는 계절, 우리나라를 상징하는 나라꽃, 우리 민족의 정신을 잘 보여주는 무궁화가 아름답게 피어나고 있는 즈음, 무궁화를 생각하면 왠지 애국가와 태극기, 그리고 가슴 뜨거운 태극전사들의 `대~~한민국 ! 짜자~짝 짝짝!` 응원하는 소리가 귀에 선하다.

얼마전 미국 UC버클리 대학 연수를 갔을 때의 일이다. 그때마침 남아공 월드컵 16강전 우루과이전이 있었고, 우리 한인들 수십만이 태극기와 붉은 티샤츠를 입고나와 응원을 함께 했는데, 머나먼 이국에서의 민족애가 또 다른 감회를 불러 일으켰다.

그야말로 가슴이 뭉클하고, 저절로 뜨거운 애국심이 용솟음치고 눈물이 나오는, 실로 놀라운 경험을 했다고나할까. 애국자가 되려면 외국여행을 해보라고 누가 말했던가, 나가 보면 나라의 소중함을 알 수 있다고….

무궁화는 은은한 향기와 아담한 자태 때문에 `선비의 꽃``오래 피는 꽃``널리 피는 꽃` 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으며, 현재 한국의 가장 영예로운 훈장도 `무궁화대훈장`이라하며, 어디서도 잘 자라는 생명력 강한 꽃나무인 무궁화는 우리 민족과 오랜 세월을 함께하는 동안 어느덧 우리 민족을 상징하는 꽃이 되지 않았나 싶다.

호시탐탐 역사를 왜곡하려는 일본 사람들이 일제 강점기 때, 무궁화 꽃을 못 피우게 하려고 무궁화를 보거나 만지면, 눈에 핏발이 서거나 부스럼이 생긴다고 거짓소문을 퍼뜨리면서 “눈의 피 꽃` `부스럼 꽃`이라고 불렀다고 한다. 또한 태극기와 함께 무궁화가 우리 민족에게 조국을 일깨우고, 서로 단결케하는 소중한 꽃임을 알게 된 일제는 무궁화를 우리 민족에게서 떼어 놓기 위해서 전국적으로 뽑아 버리게 한 적도 있었다고 한다.

무궁화는 7월부터 서서히 피기 시작하면 연달아 피고 지고, 새로 뒤따라 피고, 이어 피기 때문에 그 수가 줄지 않으면서, 무궁하게 초겨울의 입김이 다가올 때까지 계속 피어 있는 강인한 꽃으로써, 결국 무궁화는 그 끈질긴 생명력으로 하여금 우리의 국화로 인정받게 된 것이다. 다시 말해 이 꽃은 우리 한민족의 인내력을 상징한다 해도 과언이 아니리라.

무궁화의 꽃말은 일편단심, 영원, 은근과 끈기이다.

모든 꽃들은 아무리 아름답더라도 질 때는 더러워지는데 반해, 이 무궁화는 살짝 오므리고 꼭지가 빠지면서 아래로 뚝 떨어져 깨끗하게 피고 지는 꽃이다.

죽어 갈지라도 새로 이어나고 자라나서 깨끗이 피고 지는 무궁화를 배움으로써, 오로지 우리 국민 한 사람 한사람이 제 스스로의 구실을 다할 때 비로소, 무궁히 뻗어 나갈 우리나라를 만들고, 또한 길이 보존 할 수 있으리라는 생각이 든다.

수필가 이양하의 `신록예찬`에 ”수줍고 은근하고 겸손한 꽃, 은자가 구하는 모든 덕을 구비한 너그러운 풍모를 지녔다“라고 예찬할 정도로 어린 순과 꽃과 열매를 다 먹을 수 있는, 한 가지도 버릴 것 없는 무궁화의 덕스러운 면모와 은근과 끈기의 우리 민족성과 빼닮은 우리나라 꽃, 무궁화를 우리 모두 자랑스러워해야 할 것이다. 이제부터라도 무궁화 삼천리 화려강산이라고 노래만 부를 것이 아니라, 무궁화를 자르지 말고, 우리나라 전국 방방곡곡에다 무궁화를 더 많이 심고 크게 키워서, 매년 무궁화 축제도 열면, 자연적으로 무궁화 삼천리 화려강산을 만드는데 일조를 하게 되고, 더 나아가서 나라사랑의 발로가 되기를 기대해 본다.

또다시 8·15 광복절이 다가오고 있다.

이제 우리는 두 번 다시는 서러움을 격지 말아야한다는 각오를 잊지 말고, 우리의 금수강산을 잘 지켜나가고, 우리 백의민족의 얼을 상징해주는 기품있는 꽃을 아름답게 가꾸어, 자라나는 새싹들에게 국화가 무궁화라는 것을 깊이 인식시키고, 동방의 고요한 아침의 나라에서부터 세계화의 부르짖음에 발맞추어 진작에 우리가 소중히 간직해야할 그 무엇을 잊고 사는 것은 아닌지, 다시한번 돌이켜봄직하다.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