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는 5일 4대강사업에 대한 반대 의견이 축소되는 분위기 속에서 후속 대책 마련에 주력하고 있다.

애초 이 사업에 반대했던 충남·북이 방향을 바꾸는 데다 경남도 “결정할 시간을 달라”고 하는 등 변화가 감지되고 있기 때문이다.

청와대 관계자는 “그동안 반대를 하던 도지사들이 4대강사업의 필요성을 인식한 것으로 본다”면서 “수질개선과 수량확보를 위해 사업을 추진했던 만큼 사업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또 “그동안 4대강사업의 추진 방식 문제에 대한 지적이 많았던 만큼 야당을 비롯한 반대 진영의 충분한 여론 수렴 과정을 거치겠다”고 덧붙였다.

이는 4대강사업을 예정대로 추진하되 이명박 대통령 임기 내 완성을 위해 밀어붙인다는 지적을 고려해 민주당이 제시한 대안의 쟁점별 타당성을 검토하는 등 완급조절을 하려는 것으로 보인다. 다만 민주당이 보(洑) 건설과 준설을 줄이고 본류보다는 지류·소하천을 먼저 정비해야 한다는 데는 양보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청와대 한 핵심 참모는 “집안을 청소해도 침대·소파와 같은 큰 가구를 먼저 옮긴 뒤에 하지 구석부터 하면 다시 지저분해진다”면서 “이는 4대강사업 관련 예산을 국회에서 통과시킬 때 이미 여야간에 합의됐던 것”이라고 밝혔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