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을 먹으면 부담스럽고, 아침을 거르면 속을 버리기 쉽다. 아침식사로 빵 먹기가 싫다면, 소화 잘되고 만들기도 간편한 죽을 먹어보자. 영양이 풍부할 뿐 아니라 속이 편해서 온집안 식구가 좋아한다. 다양한 재료를 이용한 죽 만드는 법을 알아봤다.

■옥수수 잣죽

<재료> 캔옥수수 1컵, 잣 1컵, 불린 찹쌀 1컵, 물 4컵

<만드는 법>

① 믹서에 옥수수와 쌀, 물 2컵을 넣고 곱게 간다. ② 잣은 곱게 갈아 놓는다. ③ ①을 냄비에 넣고 가열하다가 끓기 시작하면 저어준다. ④ ③에 ②를 넣어가면서 멍울이 생기지 않도록 약한 불에서 서서히 저어가며 끓인다. ⑤ 소금으로 간한다.

■검은깨죽

<재료> 불린 찹쌀 2컵, 검은깨 1컵, 물 7컵, 소금 약간

<만드는 법>

① 믹서에 불린 찹쌀과 깨, 물 2컵을 넣고 갈아준다. ② 물 5컵을 끓이다가 ①을 넣고 저으면서 완전히 익을때까지 끓인다. ③ 소금으로 간한다.

■살구씨죽

<재료> 살구씨 가루 1컵, 잣 1컵, 불린 찹쌀 1컵, 물 4컵, 소금 약간

<만드는 법>

① 불린 찹쌀과 잣에 물 1컵을 넣어 갈아준다. ② ①에 살구씨 가루를 섞는다 ③ 물 3컵을 끓이다가 ②를 넣고 저으면서 익힌 후 소금으로 간한다.

■아스파라거스 야채죽

<재료> 아스파라거스 5대, 당근 ⅓개, 양파 ½개, 호박 ⅓개, 불린 멥쌀 2컵, 물 6컵, 소금과 참기름 약간, 보리새우 약간

<만드는 법>

①당근, 양파, 호박은 곱게 다진다. ②아스파라거스는 동글동글하고 얇게 썬다. ③물 6컵에 보리새우를 넣고 끓여 육수를 만든다. ④냄비에 참기름을 두르고 쌀을 볶다가 ③의 육수를 붓고 끓인다. ⑤④의 쌀이 익을 즈음 ①, ②를 함께 넣고 한소끔 더 끓인 후 소금으로 간한다.

■된장 아욱죽

<재료> 불린 멥쌀 2컵, 된장 3큰술, 아욱 1단, 물 6컵(다시마, 다시멸치, 보리새우 적당량, 마늘과 파 약간)

<만드는 법> ① 물 6컵에 다시멸치, 다시마, 보리새우를 넣고 끓여 육수를 만든다. ② 아욱은 으깨어가며 씻어서 미끈거림을 없앤다. ③ 된장을 ①에 푼다. ④ 불린 쌀을 ③에 넣고 끓이다가 쌀이 익으면, ②의 아욱과 다진 파, 마늘을 넣고 한소끔 끓여낸다.

■장어죽

<재료> 장어 2마리, 불린 찹쌀 2컵, 물 7컵(밤 대추 수삼 생강 마늘 은행 대파 적당량, 참기름과 소금 약간)

<만드는 법> ① 장어는 살만 발라낸다. ②머리와 뼈는 생강과 대파를 물과 함께 푹 삶아 육수를 만든다. ③ 밤은 껍질을 벗겨 먹기좋게 썰어주고, 대추는 씨를 발라 썬다. ④수삼은 껍질을 벗겨 어슷썰기하고, 은행은 속껍질까지 벗겨 놓는다. ⑤불린 찹쌀과 ①의 장어살을 냄비에 넣고 참기름으로 볶다가 ③, ④의 재료를 넣고, ②의 육수를 부어 끓인 후 간한다.

/윤희정기자 hjyun@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