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해열/ 의성소방서 의흥 119 안전센터장
무덥고 지루한 장마가 계속되는 여름이다. 해마다 사람들은 일상을 떠나 계곡, 바다, 강으로 물놀이를 간다. 그동안 쌓인 스트레스와 더위를 함께 날려버리고 재충전의 기회도 얻는다는 것은 생각만으로도 즐거운 일이다.

놀러 가기 전에 반드시 챙겨야 할 것이 있다. 바로 물놀이 안전이다. 해마다 여름철만 되면 물놀이안전사고 때문에 목숨을 잃는 안타까운 사고 사례를 볼 수 있다. 자연재해나 산불 때문에 사망하는 것보다 물놀이 안전사고 사망자가 훨씬 더 많다는 것이다. 사고원인을 유형별로 정리해보면 안전수칙 불이행, 음주 수영으로 말미암은 심장마비, 수영 미숙, 기타 사고 등으로 집계될 수 있다. 물놀이 안전사고 예방책은 무엇이 있을까?

첫째, 유원지나 깊은 강, 하천에 가면 소방서에서 설치해둔 물놀이 경고판과 구명환을 넣어둔 보관함이 설치된 장소를 알아둔다.

둘째, 수영을 하기 전에 공기튜브 등 물놀이 장비의 상태확인과 물에 들어가기 전에 충분한 운동을 한다. 어린이들은 보호자가 먼저 물에 들어가 바닥의 상태나 수온, 유속 등을 확인해 물의 깊이를 알 수 있는 곳에서만 물놀이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셋째, 식사 후나 물이 너무 차가울 때, 햇볕이 너무 강렬할 때는 물놀이를 지양해야 하며 수영실력을 과신해 안전지역을 넘어서는 것은 대단히 위험하다.

넷째, 물에 빠진 사람을 발견하면 즉시 주위에 소리쳐 알리고, 구조에 자신이 없으면 함부로 물속에 뛰어들지 않는다. 그리고 수영에 자신이 있더라도 장대, 튜브, 아이스박스, 스티로폼 등 주위에 물건들을 이용해 구조를 시도해야 한다. 숙달된 사람이라도 직접 수영을 해서 구조한다는 것은 최후의 수단이다.

이 같은 2차 사고를 방지하려면 직접 물에 뛰어들어 직접 구조하려는 생각은 버려야 한다,

물에 빠진 사람은 무엇이든 손에 잡히는 것을 결사적으로 끌어안으려는 본능이 있기 때문에 사고자가 가까이 있을 때는 긴 나무나, 옷 등을 이용해 구조하고 주변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밧줄 등 도구를 익수자에게 던져 준 다음 즉시 119에 신고를 한다.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