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승차사들의 좌충우돌 `넋걷이` 모습 등 읽는 재미 솔솔

소설가 김진규(41)씨가 새 장편소설 `저승차사 화율의 마지막 선택`(문학동네 간·사진)을 펴냈다.

김씨는 영정조시대를 배경으로 한 치명적 사랑 이야기를 그린 장편소설 `달을 먹다`로 제13회 문학동네소설상을 수상하며 데뷔했고, 두번째 장편소설 `남촌 공생원 마나님의 280일`에서도 각양각색 캐릭터들의 이야기를 재치 있는 입담으로 풀어냈던 화제의 작가.

지난 1월부터 5개월여간 인터넷 교보문고에 연재되며 독자들로부터 뜨거운 반응을 불러일으켰던 `저승차사 화율의 마지막 선택`은 조선시대를 배경으로 다양한 인물들이 전생과 현생을 넘나들며 서로 얽히고설키면서, 시공을 초월한 사랑과 운명에 대한 예리한 통찰을 보여주는 작품이다.

이야기는 조선 영조대로 거슬러올라간다. 왕이 친히 나서서 기청제(祈晴祭)까지 정성껏 지내보아도 하염없이 내리는 비는 그칠 줄을 모르고, 엎친 데 덮친 격으로 호역까지 돌아 수많은 이들이 송장이 되어 실려나가니, 그 넋들을 걷어오느라 저승은 마냥 분주하다. 명부를 짚어가며 일일이 대조할 여유조차 없는 상황이니, 훈련조차 제대로 받지 못한 수습 저승차사들까지 `넋걷이`에 총동원된다.

정쟁에 휩쓸려 아비와 두 오라비를 잃고, 어미마저 호역으로 잃은 채 노비로 전락해 흑산도로 끌려갈 처지가 된 연홍은, 그 피바람에 함께 휩쓸려 혀를 잘리는 형벌을 받은 뒤 염색장 채관에게 맡겨졌다는 정혼자 수강을 찾기 위해 앞이 보이지 않는 눈으로 겨우겨우 길을 떠난다. 자신의 실수를 끊임없이 자책하면서 연홍의 주변을 맴돌다가 결국 염색공장까지 따라간 화율은 염색장 채관이 나비의 모습 속에 감춰진 `저승차사`의 모습을 꿰뚫어보는 것에 깜짝 놀라고, 이렇게 한자리에 모이게 된 화율, 연홍, 수강, 채관을 이어주는 아주 오랜 연결고리가 하나둘씩 모습을 드러내는데….

이 소설은 언뜻 복잡하게 얽혀 있는 듯 보이는 여러 인물들의 과거와 현재를 크고 작은 단서 하나하나로 술술 풀어나가는 짜임새 있는 이야기가 단연 발군이다. 또한 저승차사들의 좌충우돌 넋걷이 모습 등은 읽는 재미가 솔솔하며 작품의 결을 한층 더 풍성하게 만들어준다.

/윤희정기자

김진규 `저승차사 화율의 마지막 선택` 문학동네 刊, 1만1천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