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맛 없는 여름, 매운 음식으로 식구들의 입맛을 찾아주는 것은 어떨까?

매운 요리는 땀을 내게 하고 혈액순환을 좋게 해 건강에도 좋다. 식욕을 자극하고 스트레스를 날려주는 이열치열 매운 요리 배우기.

■부추실파장떡

<준비할 재료>

부추 100g, 실파 5대, 조갯살 50g, 청·홍고추 1개씩, 고추장·된장 1큰술씩, 고춧가루 1작은술, 부침가루 1컵, 얼음물 ⅔컵, 식용유 약간

<만드는 법>

① 부추와 실파는 깨끗이 씻어 물기를 뺀 후 5cm 길이로 썬다.

② 조갯살은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고 고추는 송송 썬다.

③ 볼에 고추장, 된장, 고춧가루, 부침가루, 얼음물을 넣고 골고루 섞는다.

④ 팬에 기름을 두르고 ③의 반죽을 한 국자 덜어 부추와 실파를 올리고 그 위에 고추와 조갯살을 올린다.

⑤ ④의 밑면이 익으면 뒤집어 노릇하게 부쳐낸다.

■해물 콩나물매운탕

<준비할 재료>

오징어 몸통 1마리 분량, 꽃게 1마리, 생새우 3마리, 홍합살·조갯살 1큰술씩, 콩나물·무 100g씩, 건홍고추 1개, 대파 ¼대, 물 6컵, 고추장·고춧가루 2큰술, 다진 마늘 2큰술, 소금 약간

<만드는 법>

① 오징어는 몸통으로 준비해 껍질을 벗기고 잔 칼집을 넣은 후 4cm 길이로 썬다.

② 꽃게는 등딱지를 떼고 털을 제거한 후 씻어서 반으로 자르고, 생새우·홍합살·조갯살은 깨끗이 씻어 체에 밭쳐둔다.

③ 콩나물은 꼬리를 떼어 씻고, 무는 2×2cm 크기, 4mm 두께로 나박썰기한다.

④ 건홍고추는 어슷썰고, 대파는 길게 어슷썬다.

⑤ 냄비에 물을 붓고, 무와 콩나물을 넣은 후 한소끔 끓이다가 콩나물이 익으면 준비한 해물을 넣는다.

⑥ ⑤에 고추장과 고춧가루를 풀고 재료의 국물이 우러나도록 10분쯤 끓인 후 고추와 대파를 넣고 다진 마늘과 소금으로 간한다.

■미나리 북어찜

<준비할 재료>>

북어 2마리, 건홍고추 1개, 대추 2개, 참기름 2큰술, 들기름·간장 1큰술, 마늘 2쪽, 생강 ½쪽, 미나리 5줄기, 대파 ⅓대, 식용유 약간, 녹말물 2큰술, 양념장(고춧가루 2큰술, 간장 ⅓컵, 북어 우린 물 ¼컵, 설탕·물엿 1큰술씩, 맛술 2큰술, 다진 마늘·다진 파 1큰술씩), 통깨 약간

<만드는 법>

① 북어는 씻어서 미지근한 물에 1~2시간 담가 불리고 북어 우린 물은 남겨둔다.

② 건홍고추는 큼직하게 어슷썰고, 대추는 돌려 깎기한 후 채썬다.

③ ①의 북어는 비늘과 잔가시를 제거하고 6~7cm 길이로 썬 후 참기름과 들기름, 간장을 발라 재워둔다,

④ 마늘과 생강은 얇게 편으로 썰고, 미나리는 줄기 부분만 준비하여 대파와 함께 4cm 길이로 썬다.

⑤ 팬에 기름을 두르고 마늘과 생강, 대파를 볶다가 북어와 고추, 양념장을 넣고 섞는다. 양념장을 끼얹어 가며 10분쯤 조린 후 미나리와 녹말물을 넣어 섞으면서 걸쭉해지면 불을 끈다.

⑥ 곱게 썬 대추채를 올리고 통깨를 뿌린다.

/윤희정기자 hjyun@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