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각 주 정부가 늘어나는 실업수당 사기청구를 근절하기 위해 골머리를 앓고 있다.

경기침체의 여파로 실업자가 돼 실업수당을 받던 사람들이 일자리를 찾아 고용된 이후에도 계속 실업수당을 신청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6일 실업자들이 재취업에 성공해도 보수가 예전 직장보다 줄어든 경우가 대부분인데다 실업기간에 누적된 부채를 해결해야 하기 때문에 재취업 이후에도 사기로 실업수당을 청구하는 경우가 급격히 늘고 있다고 보도했다.

미국 노동부 통계에 따르면 지난해 전국적으로 사기로 지급된 실업수당 규모는 약 30억달러에 육박, 2008년의 2배에 달했다.

사기 지급비율은 2008년 2.8%에서 작년 2.14%로 낮아졌지만, 실업자 급증으로 인해 전체 실업수당 지급액이 486억달러에서 1천400억달러로 늘었기 때문에 절대 금액도 급격히 증가했다.

지난 5월 일리노이주에서 실업수당 사기 신청으로 인해 기소된 11명중 1명인 루빈 데이는 취업 기간에 2만5천398달러의 실업 수당을 받았음을 인정했다. 그는 이 금액을 반환해야 하며 징역 6개월 형을 선고받을 위기에 처했다. 이처럼 실업수당을 둘러싼 사기는 늘고 있지만 이를 예방하고 감시할 주정부의 인력은 턱없이 부족한 상태다.

예를 들어 플로리다주는 실업수당 조사 담당 직원이 지난 2008년보다 단 1명이 늘어난 11명에 불과하다. 하지만 실업수당 지급액은 2배 이상으로 늘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