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광고판매대행사(미디어렙) 개수를 놓고 각계의 의견이 엇갈리는 가운데 종합편성채널 도입 등 방송 정책의 일관성과 정합성 유지하는 방향으로 결정돼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김민기 숭실대 언론홍보학과 교수는 2일 여의도에서 언론인협회 주최로 열린 미디어렙 입법 관련 토론회에서 발제를 통해 “미디어 빅뱅을 대비한 미디어렙 경쟁체제 도입은 방송정책의 일관성, 정합성을 고려해야 한다”며 “공영방송법과 수신료 인상, KBS 2TV의 광고 축소 또는 폐지를 구상하고 있다면 1공영 1민영 체제가 적당하다”고 주장했다.

 김 교수는 “방송3사가 실질적인 지배력을 행사할 수 있는 미디어렙을 내세워 치열한 광고수주 경쟁을 벌일 경우 신문 광고비가 TV로 전이될 가능성이 크고 특히 지역 및 종교방송의 광고매출이 급감하게 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이어 “신규 종합편성채널과 보도전문채널이 대규모 투자를 통한 콘텐츠 강화에 주력해도 시장 안착까지는 최소 3년 이상이 소요될 것”이라며 “민영 미디어렙을 자유화할 경우 광고수주의 무한 경쟁을 가져와 극도의 상업주의로 내달을 가능성이 짙다”고 말했다.

 민영 미디어렙 도입은 지난 1년 6개월여 동안 국회의 입법 절차를 넘지 못한 채 표류하고 있다.

 정치권 및 방송업계에선 미디어렙 입법 이슈가 종편 허용 이슈와 맞물려 있어 이의 가시화 이전에 타결되기 힘들 것이란 전망이 커지고 있다.

 한편 이희복 상지대 언론광고학부 교수는 “방송광고 산업 육성을 위해 광고대행 수수료 제도를 국제화할 필요가 있다”며 “또한 나날이 커지는 온라인과 모바일 광고를 규제할 수 있는 통일된 근거와 법규를 조속히 마련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