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국 “남아공 월드컵 정리할 시간 필요할 것 같아”

“허무하네요. 정리할 시간이 필요할 것 같아요” 지난 1998년 프랑스 월드컵에서 혜성같이 등장해 `라이언킹`이라는 별명을 얻으며 한국을 대표하는 스트라이커로 활약해왔던 이동국(31·전북)이 12년 만에 찾아온 월드컵에서 단 38분밖에 뛰지 못한 채 허무하게 마감했다. 나이지리아와 3차전에서도 벤치 멤버로 뛸 기회를 잡지 못했던 이동국은 마침내 27일(한국시간) 새벽 끝난 우루과이와 16강전에서 1-1로 맞선 후반 29분 김재성(포항)과 교체돼 그라운드를 밟았다.

이동국은 후반 42분 골키퍼와 1대1로 맞닥뜨리는 절호의 기회가 찾아왔지만 슛이 발에 제대로 걸리지 않으면서 골키퍼 정면으로 가고 말았다.

비가 내려 미끄러운 잔디 때문에 볼은 가속이 붙으면서 골키퍼 가랑이 사이로 빠져 골대 속으로 들어가는 듯했지만 수비수가 재빨리 거둬내 자신의 월드컵 데뷔골 기회를 날렸다. 이번 월드컵에서 2경기에 출전해 38분 밖에 뛰지 못한 이동국의 표정에는 수심이 가득했다. 이동국은 믹스트존에서 취재진과 만나 “허무하다. 뭐라고 설명하기 어려운 심정이다”고 첫 마디를 던졌다.

그는 “12년 동안 월드컵 무대를 기다려왔는데 허무하게 끝나 버렸다”며 “이건 내가 생각했던 결과가 아니다. 이런 순간을 위해 이렇게 열심히 운동을 해왔나 싶다”고 고개를 떨어뜨렸다. 이동국은 이어 “아쉽다는 생각을 하지 말아야 하는데 쉽지 않다”며 “마음의 정리를 할 시간이 필요하다”며 힘겨운 발걸음을 떼고 경기장을 떠났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