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 `휴머니스트를 위하여`(사계절 펴냄)는 세계 지성 27명과의 인터뷰를 엮은 대담집이다.

노벨상문학상 수상자인 나딘 고디머, 월레 소잉카, 아인슈타인 이후 최고의 물리학자로 불리는 일리야 프리고진, `문명의 충돌`로 유명한 새뮤얼 헌팅턴 등을 한 자리에서 만나볼 수 있는 특별한 기회이기도 하다.

저자인 콘스탄틴 폰 바를뢰벤 하버드대 국제문제연구소 과학분과 위원은 문학, 종교, 인류학, 자연과학, 음악, 미술 등의 분야에서 20세기에 깊은 족적을 남긴 석학 27명을 직접 찾아가 문명의 공존과 충돌, 과학기술의 가능성과 한계 등에 대한 이들의 의견을 들었다. 저자는 장장 8년에 걸쳐 이들을 만났다.

책은 문명 간 소통과 대화를 주요 주제 가운데 하나로 다룬다. 1세계와 3세계, 서양과 동양을 망라한 다양한 대담자들은 다른 문명에 대한 깊은 관심과 이해를 보여 준다. 이들은 다른 문명들 간의 갈등과 충돌이 표면화되거나 잠재해 있는 상황을 우려하면서 편견 없이 마주보고 대화할 것을 강조한다. 또한 각 종교가 내세우는 근본주의를 비판하고 다양한 모습의 현대성이 가능하다고 주장한다.

문명의 충돌론을 제기한 헌팅턴은 문명 간 대화의 필요성을 역설하면서도 기독교 문명과 이슬람 문명의 뿌리 깊은 적대감에 여전히 주목한다. 동양적 사유와의 관련성 속에서 종종 논의되기도 하는 물리학자 프리고진은 동양에서 대안을 찾으려는 서구의 신비주의적 오리엔탈리즘적 시각을 경계한다. 동아시아 발전의 이유를 유교에서 찾아 온 두웨이밍은 유교가 보편 윤리로 기능할 수 있음을 강조한다. 또 라틴아메리카 출신의 대담자들(푸엔테스, 마요르 등)은 서구의 정신세계를 수용하면서도 고유한 문화를 지켜온 라틴아메리카문명의 대안적 가능성을 주장하기도 한다. 이들은 모두 각자의 입장과 출신 지역에 따라 견해를 달리 하면서도 문명 간 대화를 통해 전 세계적 갈등을 해소해야 한다는 데는 한목소리를 낸다.

572쪽에 달하는 두꺼운 분량이지만 이 책의 가장 큰 장점은 마치 독자가 석학들을 직접 인터뷰하는 것 같은 생생함과 지적 즐거움을 느낄 수 있다는 것이다.

진화생물학자 스티븐 제이 굴드, 생화학자 샤가프, 아인슈타인 이후 최고의 물리학자 일리야 프리고진, 핵물리학자 에드워드 텔러 등 유명 과학자들과의 대담에서는 과학기술의 가능성과 한계를 주요 주제로 다루고 있다. 이들은 과학기술이 인간의 생존과 생활에 혜택을 준 점에는 동의하나 과학기술의 잘못된 사용을 우려한다.

세계화와 문명 간 단절로 갈등이 점점 커지고 있는 현재, 석학들은 이를 민주주의의 위기로 진단한다. 유엔사무총장을지낸이집트출신의부트로스갈리는여러종류(금융, 테러, 질병등)의 세계화가초래한문제들을해결하기위해초국가적 노력이 필요한 상황에서, 소수의 국가만이 영향력을 독점하거나 책임을 방기하는 등 국제적 차원에서 민주주의가 부재하다고 말한다. 이에 대한 대안으로 그는 권력의 다자주의를 제시한다. 미국의 역사학자 슐레징거는 미국이 짧은 역사에도 불구하고 점진적으로 진보해 왔으며 특유의 혼성적 문화를 일구어 왔다는 점을 강조하면서, 미국이 다른 국가나 연합체에 점차 협력하게 될 것이라고 긍정적으로 전망한다.

남아프리카공화국의 작가 고디머는 현재의 민주주의가 위기 상황임을 인정하면서도, 남아프리카공화국이 아파르트헤이트를 철폐하고 인권과 평등의 신장을 쟁취한 역사적 경험을 떠올리며 민주주의의 미래를 밝게 전망한다.

이 책의 대담에 참여한 이들은 기본적으로 인문주의자들이다. 그중에서도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시인, 작가 외에도 건축가, 음악가 등 예술분야의 대담자들은 공통적으로 생각의속도 보다는 생각의 깊이에 더 의미를 두고 있으며 신성한 것과 형이상학적인 것, 실용주의가 지배하기 전의 가치들에 주목한다. 건축가이자 사회주의자인 니마이어는 건축 기술이나 자재 못지않게 시나 종교적 심성에서 영감과 직관을 얻었다고 고백한다.

정신분석학자 크리스테바는 현대사회의 가장큰위기로 심리적 공간의 파괴를 언급하면서 사회내부의 이방인들, 인간 내면의 소외된 쪽에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고 말한다.

/윤희정기자 hjyun@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