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방부, 오늘 “천안함, 北어뢰 공격으로 침몰” 발표

국방부는 20일 천안함 침몰원인 조사에 나선 민.군 합동조사단의 조사결과를 발표할 계획이라고 19일 밝혔다.

국방부 관계자는 이날 “1개월가량 진행된 합조단의 조사 결과를 내일 오전 10시 국방부 대회의실에서 발표할 것”이라며 “조사결과 발표는 앞서 두 차례 진행된 중간결과 발표 때처럼 민간인인 윤덕용 합조단 공동단장이 직접 맡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지난달 초부터 진행된 침몰 원인 조사.분석 작업에는 우리나라 전문가와 미국, 영국, 호주, 스웨덴, 캐나다 전문가들이 참여했다.

합조단은 조사 분석을 통해 천안함이 북한의 어뢰 공격으로 침몰했다는 사실을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증거자료와 함께 제시할 계획이다.

그간 조사 분석 작업을 통해 절단면과 해저에서 수거한 여러 개의 파편 중 일부가 어뢰 재질이고, 천안함에서 검출한 화약성분과 북한 어뢰의 화약성분이 동일하다는 사실을 확인했다.

특히 미국과 영국, 캐나다 전문가 등이 참여한 합조단의 정보 작전분석팀에서 북한 잠수함의 침투경로와 침몰사고 전후의 기동상황, 통신감청 분석 내용 등도 자료로 제시할 것으로 전해졌다.

조사결과 발표장에는 합조단에 합류한 국제 전문가와 합조단 관계자 등이 배석할 예정이다.

한편, 민군 합동조사단은 천안함이 침몰한 백령도 해상에서 수거한 어뢰 프로펠러(추진기) 파편에서 어뢰 제조내역을 말해줄 고유의 일련번호를 식별한 것으로 19일 알려졌다.

군 관계자들에 따르면 프로펠러 날개로 추정되는 파편과 중심축에 연결된 부분으로 보이는 파편을 백령도 해상에서 수거했으며, 합조단은 이 파편에서 일련번호를 식별했다.

합조단은 일련번호가 북한의 글씨체와 동일하다고 판단하고 북한의 어뢰에 의해 천안함이 침몰했다는 결론을 도출한 것으로 알려졌다.

합조단은 20일 공개할 조사결과 발표문에 탄두 250㎏ 안팎의 음향추적 중어뢰가 천안함을 두 동강 냈다는 시뮬레이션 결과를 제시할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합조단은 천안함에서 발견한 화약성분과 7년 전 우리 군이 수거한 북한의 훈련용 어뢰의 추진화약이 동일하다는 것을 입증한 것으로 알려졌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