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거 무관심은 늘어나고, 공약은 4년 전 그대로…”

오는 6·2 지방선거에서 대구와 경북의 최대 키워드는 4년 전인 5·31 지방선거와 비슷한 경제 살리기와 4대강, 그리고 화합이 될 것으로 보인다.

역설적으로 이야기하면, 장기적 침체를 겪고 있는 대구와 경북의 경제 상황이 4년 전과 비교하면 그다지 좋아지지 않았다는 방증일 것이다. 이는 “대구·경북은 죽은 도시”라고 삶의 현장에서 내뱉고 있는 지역민들의 목소리로 증명되고 있다. 뿐만 아니라, 4년 전 지역을 뜨겁게 달구었던 `지역민 화합` 역시, 이번 6·2 지방선거에서도 심심찮게 들릴 것으로 전망된다. 이는 학연과 지연, 그리고 마을 단위의 그물망처럼 얽힌 일종의`연계 선거`로 치러지는 대구와 경북의 풍토가 2010년인 현재에도 그대로 이어지고 있는 때문이다.

반면, 정부의 4대강 살리기 사업의 추진은 후보자들의 구미를 돋구고 있다는 평가다. 특히, 이미 유권자들에게 흥미를 잃은 일자리 창출이나 지역경제 회생과는 달리 찬성과 반대가 명확하게 나뉘어진 4대강 사업은 신선하게 다가갈 수 있다는 점에서 후보자들의 면면을 살필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으로 보인다.

이 같은 대구·경북의 이슈를 반영하듯, 경북도지사와 대구시장은 물론이거니와 기초단체장들의 공약에는 일자리 창출을 중심으로 하는 경제문제와 지역화합은 물론 4대강 사업까지 공약에 반영될 것으로 예상된다. 실제로 김관용 경북도지사의 경우, 22만 개 일자리 창출과 투자유치 등을 중심으로 하는 경제공약 위주로 선거전을 치를 것으로 알려졌으며 유성찬 국민참여당 경북도지사 후보는 4대강과 관련한 공약을 내놨다.

그런가 하면, 박승호 포항시장은 경제자유구역조성과 재래시장 및 중앙상가 활성화 등의 경제 밀접 공약을 준비했으며 이현준 예천군수 예비후보는 지난 7일 개소식에서 “지역의 분열과 갈등의 시대를 끝장내고 군민통합의 시대를 열겠다”고 말하기도 했다.

또 곽용환 고령군수 예비후보는 일자리와 농가소득 보장, 지역개발사업 등 경제 회복 중심의 공약을 마련했으며 이종화 대구 북구청장 예비후보도 신성장 첨단도시조성이라는 지역경제 활성화 정책을 중심으로 선거를 치른다는 입장이다.

문제는 이 같은 후보자들의 공약들이 4년 전 지방선거에서 내놨던 공약과 별반 다를 바가 없거나, 글자만 조금 바뀌는 것은 기본이고 유권자들에게 다가가지 못하는 비현실적인 공약들도 많다는 점이다.

지역 정가의 한 관계자는 “대구와 경북의 경제 회복이 다른 지역에 비해 현저히 떨어진다는 점이 이번 선거에서도 작용하는 것 같다”면서도 “후보자들이 한나라당 공천만 받으면 된다라는 안이한 생각으로 정책개발과 같은 현실적인 정치를 하지 못하는 것도 큰 것으로 보인다”고 진단했다.

/박순원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