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 `수상한 삼형제` 어머니 역 이효춘

“세상에 태어나서 이렇게 욕 많이 먹은 적 없죠.”

`막장`이라는 비난 속에서도 시청률 40%를 넘나드는 KBS 주말드라마 `수상한 삼형제`에서 삼형제의 어머니 전과자를 연기하는 이효춘은 “40년 연기 인생에 가장 독한 역”이라고 했다.

최근 여의도 KBS 세트장에서 만난 이효춘은 전과자의 꼬불꼬불한 파마머리에 헐렁한 `츄리닝` 바지를 입고 슬리퍼를 바꿔 신을 생각도 하지 않고 인터뷰와 사진 촬영에 나섰다. 전과자를 연기한 이후 한 번도 실제 자신의 머리를 보여준 적이 없다는 그는 어느덧 연기자 이효춘이 아닌 전과자였다.

이효춘은 전과자의 집 거실에 마주 앉자마자 “전과자가 그렇게 악랄하거나 나쁘지는 않다”며 “근본은 단순하다”고 옹호하고 나섰다.

“딸이 없으니까 며느리를 대할 줄 모르는 것 같아요. 아들 키우는 엄마들이 좀 억세지잖아요. 강한 성격이 돼서 시어머니 행세를 좀 한 거지. 사실 아들이 돈을 버는 족족 처가에 갖다주면서 먹여 살리면 어느 부모가 그 며느리가 눈엣가시가 아니겠어요.”그러나 사실 그도 처음엔 “이 정도까지 될 줄은 몰랐다”고 했다.

“처음엔 이 정도로 나쁜 시어머니가 아니었어요. 몇 회를 먼저 봤는데 정말 귀엽고 재미있는 엄마였어요. 그런데 5, 6회부터 조짐이 보이기 시작하더라고요.” 자신도 예상치 못한 설정으로 캐릭터가 점점 강해지면서 온갖 욕이 전과자에게 퍼부어질 때 이효춘은 “처음엔 잠깐 속상하긴 했지만 바로 마음을 바꿨다”며 “결국 관심이 아니겠느냐”고 받아쳤다.

누군가에게는 꽤 큰 상처가 될 법한 일도 가족들의 격려와 응원이 있어서 별일 아니었다고 했다.

“1회부터 다시 하고 싶어요. 욕을 먹든 말든 이 대본 그대로요. 처음에는 캐릭터 잡는 게 힘들었고, 연기도 더 잘할 수 있었을 텐데 아쉬운 게 많아요. 이제 거의 끝나가지만 시원한 건 하나도 없고 섭섭하기만 하네요.” 그는 “그래도 여한이 없는 것은 전과자가 꼭 악하기만 한 것이 아니라 그럴만한 타당성이 있었다”며 “사실 겉으로 큰소리만 치지 만날 며느리들한테 당한다”며 웃었다.

“40년 연기 인생에서 제일 어려웠죠. 이만큼 다양한 모습으로 많은 감정을 다 쏟아낸 적이 없는 것 같아요. 일관성 있는 연기 패턴도 아니었고, 기복이 굉장히 심하기도 했고요. 많이 당황하기도 했고, 노력도 많이 했죠. 그래서 지금은 한 몸이 됐네요.”

그토록 괴롭혔던 둘째 며느리와 화해를 하니 이제 순탄한 마무리만 남았겠거니 예상했지만, 그는 “작가가 전과자는 끝날 때까지 할 게 많으니 준비하라고 하더라”며 “끝날 때까지 쉽지는 않을 것 같다”고 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