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에서 처음으로 오는 19일부터 KBS, MBC, SBS, EBS 등 지상파 방송 4사가 공동으로 참여하는 3D시험방송이 실시된다.

방송통신위원회는 3D 방송에 대한 국민적 관심을 불러 모으고 3D 산업 조기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판단해 이같이 결정하고, 이들 지상파 방송사에 3DTV 임시채널을 허가하기로 했다고 6일 밝혔다.

방통위에 따르면 지난달 5일 KBS와 SBS가 각각 대구세계육상선수권대회 프리챔피언십과 남아공 월드컵 경기의 3D 중계를 위해 지상파 임시채널을 신청했다.

방송통신위원회는 이번 3D 방송 실시에 대해 지상파 방송의 3DTV 시범방송 필요성, 시기의 적절성, 방송사의 기술적 준비 상황과 3D 방송콘텐츠 제작계획 등을 검토했다고 설명했다.

이번 지상파 4사의 3DTV 시범방송은 19일부터 7월12일까지 별도 채널 66번을 통해 수도권 지역의 3DTV를 보유한 가정에서 볼 수 있게 된다. 이 기간에 지상파 방송 4사는 현재 보유하고 있거나 제작 중인 다양한 장르의 3D 방송콘텐츠를 내보낼 예정이다.

특히, 대구세계육상선수권대회 프리챔피언십 및 남아공 월드컵 25개 경기가 3D 실시간 중계로 방송될 예정이다.

각 사의 콘텐츠 보유량을 고려해 19일부터 6월10일까지는 3시간 동안 방송되고, 남아공 월드컵 기간인 6월11일부터 7월12일까지는 지상파 정규방송시간과 동일하게 방송될 예정이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