악성종양의 형성과정을 초기단계부터 계속해서 추적할 수 있는 새로운 조영제(imaging agent)가 개발됐다.

미국 밴더빌트 대학의 로런스 마넷(Lawrence Marnett) 박사는 염증과 종양이 형성되는 조직에서만 나타나고 정상조직에는 없는 효소 사이클로옥시게나제-2(COX-2)와 결합해 빛을 발하는 형광물질을 개발함으로써 종양이 생성되는 전암(pre-malignancy) 단계에서 공격적인 종양으로 이행되는 과정을 추적할 수 있게 되었다고 온라인 과학뉴스 전문지 사이언스 데일리가 29일 보도했다.

이 새로운 형광조영제는 종양의 성장과정을 추적하는 외에도 암수술 때 도려내야 할 종양조직의 경계선을 정확하게 표시해 주는 등 다양한 용도로 사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마넷 박사는 밝혔다.

형광표지 대신 항암제를 실으면 암이 발생한 조직에 직접 항암제를 전달하는 운반수단으로도 이용이 가능하다고 그는 말했다.

COX-2 효소는 아주 초기단계의 전암성 병변이 형성되는 조직에서만 발현되고 주변의 정상적인 조직에서는 나타나지 않으며 전암성 병변이 점점 악성종양으로 진행되면서 이 효소도 증가하기 때문에 매력적인 분자영상표적이 될 수 있다고 마넷 박사는 설명했다.

그의 연구팀은 플루오로콕시브(fluorocoxib)라고 명명된 이 형광조영제를 염증을 유발시킨 쥐, 자연적으로 종양이 발생한 쥐, 인간의 종양조직이 이식된 쥐 등 3가지 동물모델에 정맥으로 또는 복강에 주입한 결과 염증부위와 종양조직에 집결하면서 형광 빛을 나타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