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천】 예천군이 하상정리 사업을 하면서 설계과정에서 조사측량을 정확하게 하지 않는가 하면 단가 적용을 잘못해 설계변경을 하는 등 막대한 예산낭비를 초래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예천군에 따르면 H건설회사는 지난 2008년 12월 초, 5억7천만 원을 들여 1천950m 내 부산물 40만m³을 처리하는 조건의 백송지구 하도준설사업을 낙찰받았다.

이후 설계 변경으로 인해 당초 설계량에서 950m, 부산물 20만m³ 물량감소가 이루어졌다.

이 때문에 장비업체는 자체 기술진으로 현장을 검측한 결과 설계서에 의한 적용 방법을 엉터리로 판단, 예천군 담당부서 측에 거센 항의를 끝에 설계 변경을 하는 등 관련 공무원의 안일한 업무 처리로 업자들만 골탕을 먹고 있다며 예천군 행정에 대해 강하게 비판하고 있다.

특히 장비업자에 따르면 군 직영 골재현장에서 골재 채취를 하면서 1.5m 깊이로 모래를 채취하고 뒤채움을 하지 않아 웅덩이에 매립하는 물량이 1만m³이상 소요되는데다 관련 예산만 하더라도 1억원 이상 필요한 실정이다. 게다가 관련법 상 골재 작업 후 사고 방지를 위해 하상정리 작업을 필히 하도록 법으로 규정하고 있지만 웅덩이를 방치, 당시 군 직영 골재 판매 현장감독의 직무유기 의혹까지 제기되고 있다.

이에 대해 예천군 관계자는 “전임자의 잘못에 대해 잘 모른다”고 답변, 업무를 회피하는데만 급급하다.

/정안진기자 ajjung@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