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대강 사업으로 불가피하게 폐업하게 된 수중골재업체와 근로자들을 위한 정부차원의 구제대책 마련이 시급하다는 지적이 나왔다.

한나라당 이인기(고령·성주·칠곡) 의원은 20일 국회 본청 귀빈식당에서 열린 `4대강 살리기 중간점검 당·정회의`에 참석해 “수해예방, 일자리 창출 등을 목표로 4대강 사업이 추진되면서 30~40여년 동안 4대강을 삶의 터전으로 골재를 채취하며 살아온 수중골재 채취업자들은 사실상 폐업이 불가피해 모두가 거리에 나 앉는 등 생존권을 위협받는 결과를 초래했다”면서 대책마련을 촉구했다.

4대강 수중골재업체는 2010년 4월 현재 121개의 수중골재업체가 폐업했고, 여기에 종사하는 1천여명의 근로자가 실직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관련, 정부에서도 수중골재업계의 준설선 등 장비활용을 제안하는 업체에 대해 일정배점을 부여하는 장려책을 발주청에 시달했으나 현대건설, 대우건설 등 대기업들이 외면하거나 무시해 아무런 효과가 없는 것으로 드러났다.

이 의원은 이와 관련, “지금이라도 정부는 수동적 자세로 외면할 것이 아니고, 능동적으로 방안을 마련해 줄 것”을 촉구했다.

이에 대해 심명필 4대강 살리기 추진본부장은 “앞으로 정부도 계속적으로 관심을 가지고 골재업계, 근로자들과 많은 얘기를 나눠 긍정적으로 충분히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김진호기자 kjh@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