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조달업무의 `온라인 바람`이 업무효율을 높이고 있다.

조달청은 올해부터 국가종합전자조달시스템인 나라장터(www.g2b.go.kr)에 새롭게 선보인 물품구매 및 용역업무의 온라인 적격심사시스템과 입찰 및 계약에 필요한 실적증명을 온라인으로 발급하는 실적증명 발급 시스템으로 불가피하게 기관을 방문해야 했던 횟수를 2만여 회 줄인 것으로 확인됐다고 19일 밝혔다.

조달청이 나라장터를 통해 발급기관에 실적증명을 신청하고 이를 제출기관에 바로 제출할 수 있도록 온라인 실적증명 발급시스템을 지난 1월1일부터 본격 서비스에 들어간 이후 3개월간 총 8천여 건의 실적증명이 발급·제출됐고 이로 인해 1만 6천여 회의 여러 기관 방문을 줄이는 효과가 있었다.

또, 물품구매 및 용역 입찰 시 낙찰자를 선정하고자 실시하는 적격심사를 온라인으로 수행하는 적격심사 시스템도 같은 기간 서비스 개시해 1천1백여 건의 적격심사를 실시했으며, 총 5천여 회의 여러 기관방문을 없애는 역할을 수행했다.

공공조달업무의 온라인화로 업체의 기관방문을 줄이는 것은 업무부담 및 비용절감 효과뿐만 아니라, 공무원과 업체의 대면접촉을 줄여 정부 입찰 및 계약업무의 효율성과 투명성을 제고하는 효과가 크다.

특히, 온라인 적격심사 시스템은 시스템 개발 후 지난 1월부터 시범적으로 조달청 공고분에 한해 사용하던 것을 오는 6월부터 나라장터를 이용하는 4만여 수요기관이 사용할 수 있도록 확대 운영할 계획이어서 조달업체의 불필요한 기관방문이 더욱 줄어들 것으로 예상된다.

지순구 대구지방조달청장은 “조달업체의 불필요한 기관 방문을 줄이는 것은 나라장터가 추구하는 정부 입찰·계약의 모든 프로세스 온라인화의 중요한 부분”이라며 “앞으로도 나라장터를 통해 정부 입찰·계약의 불필요한 기관방문을 줄이는데 제도개선의 우선순위를 두겠다”고 말했다.

/김낙현기자

kimrh@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