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금보험이 노후 대비를 위한 재테크 수단으로 각광받고 있다. 매달 소액을 투자하면 은퇴 후 일정액을 연금 형식으로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얼마 전까지는 증시 상황에 따라 실적배당을 받는 변액연금보험이 인기를 끌었다. 투자한 돈에 비해 상대적으로 많은 돈을 돌려받을 수 있다는 장점 때문이었다. 그러나 변액연금보험은 10년 이상 장기간 운용해야 손실을 면할 수 있고 주식시장의 흐름에 따라 자산 포트폴리오를 자주 바꿔줘야 높은 수익률을 기대할 수 있다. 요즘같이 요동치는 주가지수에 괜히 변액연금보험으로 은퇴자산을 마련했다가 겨우 원금만 받는 건 아닌지 걱정하는 사람들이 많아졌다.

최근 들어 보험업계는 변액연금보험의 대안 상품으로 `확정금리 연금보험`을 내놓고 있다. 확정금리 연금보험은 일정 금액 이상의 목돈을 한꺼번에 넣어두면 확정 금리로 이율을 보장해 주는 상품이다. 주로 은행채 등 안전자산에 투자하기 때문에 가능하다.

보험업계에서는 시중은행보다 상대적으로 높은 이율을 5~10년 동안 확정적으로 보장해 주기 때문에 저금리 기조에 대한 걱정을 줄일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상품마다 수익률은 다르지만 19일 현재 연 4% 중후반의 금리를 제공하고 있다. 변액연금보험 수익률이 많게는 -40%까지 떨어졌고, 시중은행 1년 만기 정기예금 금리가 연 3%대 후반~4%대 초반이라는 점을 감안하면 낮지 않은 수익률이다. 확정금리 연금보험은 가입 후 최소 1개월 뒤부터 매월 확정된 생활자금을 수령하거나 가입 시 불입한 금액을 일정기간 이후 일시금이나 연금형태 등으로 자유롭게 지급받을 수 있어 노후생활비 자녀교육비 등으로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다. 아울러 10년 이상 계약 유지 시 금융소득종합과세 제외,이자소득 및 연금소득 비과세 등 다양한 세제혜택까지 누릴 수 있다.

ING생명의 `오렌지 월드연금보험`은 5년 또는 10년의 이율확정기간을 선택할 수 있다. 10년 이율확정형을 10년간 유지할 경우 보험계약일로부터 1년간 1.5%포인트의 보너스 금리를 제공받을 수 있다. 또한, 선택한 이율확정기간이 만료되는 시점에 이율확정기간을 다시 설정할 수 있다.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