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표율을 높이기 위한 개인과 시민단체 등의 활동에 비해, 수십 배의 예산을 쓰고 있는 선거관리위원회의 활동이 저조하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지난주부터 서울과 수도권은 물론 대구와 경북에서는 `6월2일 투표를 하시겠다면, 안아 드립니다`는 프리허그가 대히트를 쳤다. 때문에 포털을 비롯한 각종 사이트에서는 이와 관련한 뉴스가 한동안 메인으로 등장하는 등 비상한 관심을 끌었다.

네티즌들은 “기막힌 발상”이라면서 “지방선거 투표에 대해 관심이 없었는데, 꼭 투표를 하러 가야겠다”고 의지를 밝히기도 했다.

그런데 이 같은 개인 및 시민단체의 노력에 비해 선거관리위원회의 태도는 아리송하다.

사실 대구시 선관위와 경북 선관위가 공정선거 및 투표율 제고 와 1인 8표 등에 대한 홍보 비용으로 중앙선거관리위원회로부터 지급받는 예산은 상당한 수준.

그럼에도 불구하고 선관위의 투표율과 관련한 활동은 극히 저조하다. 공식적인 행사라고는 지난 23일부터 실시하고 있는 `후보자의 배우자(가족) 연수`가 오는 4월 2일까지 진행될 뿐이며 라디오 등 몇 종류의 광고만이 진행될 뿐이다.

이는 투표율 제고와는 상관없는 부분으로 “가족의 안정과 선거 후유증 예방을 위한 가족의 역할과 불법선거운동으로 인해 후보자 가족, 친지 등이 받은 처벌사례, 후보자 가족으로서 알아야 할 선거상식 및 선거법”등이 주된 내용이다.

지역 정가의 한 관계자는 “대구시장과 경북도지사 선거가 이슈가 되지 못하면서 투표율이 굉장히 떨어질 것으로 예상된다”며 “이러한 때에 도당뿐만 아니라, 선관위가 나서서 투표율을 높이기 위한 행동을 해야 하는 것 아니냐”고 말했다.

이에 대해, 경북도 선거관리위원회 권오신 주무관은 “단순하게 투표율보다는 본선거 등에서 1인 8표에 대한 홍보문제와 돈선거 차단 등에 대한 것을 진행하고 있다”며 “특히 젊은 층의 투표율이 많이 떨어지는데, 이를 위해 지난해부터 올해 대학을 입학하는 신입생들을 위한 강연과 강의, 구시군 위원회를 통한 경로당에서의 안내 등을 하고 있다”고 해명했다.

하지만 이 같은 선관위의 반응에 대해 지역 여론은 냉정하다는 분석이다. 지역의 한 국회의원은 “선관위가 수많은 예산을 가지고도 제대로 된 활동을 못하고 있다”며 “이에 대한 감시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박순원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