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리스`·`산부인과`·`추노` 등 시즌2 다양한 시도
“전작 후광에만 기댄 안일한 기획은 위험한 도전”

한국의 안방극장에도 시즌제 바람이 본격적으로 불고 있다. 지난해 성공을 거둔 KBS 2TV 드라마 `아이리스`가 이미 시즌2의 제작을 시작했으며, 지난 25일 막을 내린 SBS TV `산부인과`도 시즌2를 적극 추진할 예정이다. 또 KBS 2TV `추노`는 이번에 못다 한 이야기를 속편으로 제작할 것을 검토 중이다. 앞서 케이블채널 MBC드라마넷의 `별순검`은 시즌2를 거쳐 현재 시즌3를 기획 중이며, tvN의 `막돼먹은 영애씨`는 시즌6까지 방송되며 한국판 시즌제 드라마 시대를 열었다. 방송가에서는 케이블에서 시작해 지상파 TV로까지 번진 드라마의 시즌2 제작 바람이 국내 드라마 제작의 새로운 흐름이 될 수 있다고 조심스럽게 전망한다.

◇시즌제? 속편? 스핀오프?

`CSI`, `24`, `그레이 아나토미`, `ER`, `프렌즈` 등 성공한 미국 드라마(미드)는 모두 시즌제다. 많게는 시즌10을 넘어서까지 제작된 이들 미드 시리즈는 같은 배우, 같은 소재, 같은 공간을 토대로 수많은 새로운 에피소드를 만들어내며 수년간 장수했다. 미국에서 말하는 드라마 시즌제란 기본적으로 주인공이 같다는 것을 전제로 한다. 미국에서는 TV와 스크린에서 활동하는 배우의 경계선이 비교적 명확해 TV 탤런트들이 장기간 같은 시리즈의 드라마에 출연하는 것이 가능하다.

그러나 한국에서는 이것이 사실상 불가능한 실정이다. 배우들이 TV와 스크린을 넘나들며 활동해 스케줄 조정이 어려운 데다 국내 배우들은 변신을 선호해 같은 드라마의 2편에 또다시 얼굴을 내미는 것을 별로 원하지 않는다.

엄밀하게 말하면 국내에서 시즌제 드라마는 김현숙이 줄곧 주인공을 맡은 `막돼먹은 영애씨` 정도라고 할 수 있고, 다른 작품들은 스핀오프(원작에서 파생된 외전)라고 불리는 것이 맞다. `아이리스2`라 불리는 `아테나 : 전쟁의 여신` 역시 스핀오프다. 이병헌ㆍ정준호ㆍ김태희에서 주인공이 차승원ㆍ정우성으로 바뀌었기 때문. 그러나 국가정보국 요원의 활약상을 그린다는 점에서는 `아이리스`와 같다. `추노`는 `추노2`가 제작된다면 속편에 해당한다.

그러나 시즌제, 속편, 스핀오프의 의미가 조금씩 다르다 해도 국내 드라마계에서 성공한 1편에 바탕을 두고 새로운 이야기를 만들어내려는 시도가 이어지는 것만은 분명하다.

◇소재와 배우가 관건

시즌제가 정착되려면 그에 적합한 소재가 있어야 하고 배우의 연속성이 보장돼야 한다. 물론 이를 풀어낼 역량 있는 작가의 확보는 기본이다.

`산부인과`의 이현직 PD는 “기획단계에서부터 작가와 함께 시즌제를 염두에 뒀고, 배우들도 매우 긍정적이라 시즌2 제작이 가능할 것 같다”고 말했다. `산부인과`의 주인공 장서희는 “시즌2가 제작되면 꼭 출연하고 싶다”고 밝히기도 했다.

`막돼먹은 영애씨`의 제작진은 “주인공 김현숙 씨가 없으면 시즌제를 생각할 수조차 없다. 소재도 소재지만 김현숙 씨가 영애씨를 연기하기에 가능한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방송가에서는 국내 드라마 제작 여건상 배우의 연속성은 다소 양보하더라도 소재와 무대가 이어진다면 시즌제를 추진할 수 있다는 분위기다.

◇`포맷으로 승부하는 시대` vs. `어설픈 접근은 경계해야`

이러한 시즌제에 대해 방송가에서는 두 가지로 시선이 엇갈린다.

이를 긍정적으로 보는 쪽에서는 종합편성채널 등 앞으로 더 많은 매체가 생기면 콘텐츠의 수요 역시 증가하는데, 성공한 시즌제 드라마는 주요한 콘텐츠 공급원이 된다고 본다.

이현직 PD는 “이제는 어떠한 드라마의 포맷이 정착되고 그 색깔이 확실하게 알려진다면 그 포맷으로 시즌을 이어나가는 것이 훨씬 안정적일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물론 아무런 연속성도 없이 전작의 후광에 기대, 제목만 가져가는 것은 경계해야 하지만 그렇지 않다면 이제 국내에서도 시즌제 포맷은 콘텐츠 공급 차원에서도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반면 최지영 CP는 “시즌제 제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그럼으로써 시청자의 권익이 증진되느냐다. 전작의 흥행성에만 기댄 비즈니스적인 발상이라면 경계해야 한다. 어설픈 기획으로 원작의 명성을 훼손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라며 “그럴 경우 시즌제가 아니라 아류로 전락하게 된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