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청이 6.2 지방선거를 70여 일 앞두고 지난 22일부터 전국 경찰관서에`선거사범 수사상황실`을 설치하고 24시간 비상 단속체제에 들어갔다. 지난달 1일부터 경찰관서마다 전담반을 편성해 선거사범을 단속해왔지만, 지난 21일부터 군의원이나 군수 예비후보자 등록이 시작되면서 선거 분위기가 점차 고조될 것으로 판단해 단속 강도를 높이기로 한 것이다.

지금까지의 각종 선거에서 경찰이 선거사범을 단속해 왔다, 그렇지만 이번 선거에서는 불·탈법선거를 아예 근절시키겠다는 의지로 보인다. 이는 이번 선거사범 단속의 실효성을 높이기 위해 기존 수사전담반 인원을 2천311명에서 900여 명 늘어난 3천207명으로 증원하고 최근 트위터 사용자가 급증하면서 인터넷을 통한 불법 행위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돼 사이버 공간의 순찰과 단속도 강화한다고 한다. 단속기간도 80여 일이나 된다니 경찰의 의지와 노력으로 이번 선거가 돈 선거에 멍들지 않는 공명선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 대구·경북 선거관리위원회도 일찌감치 선거부정감시단을 발족하고 공명선거가 될 수 있도록 선거사범 단속에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실제 이번 선거와 관련해 현재까지 대구·경북선관위에 적발된 선거관련 위반은 모두 87건으로 나타났다. 이 가운데 금품·음식물제공이 38건으로 집계돼 후보나 유권자들의 자제가 요구되고 있는 실정이다. 금품제공으로 인한 과태료 부과는 한 건도 없으나 선거관련 범죄를 신고하면 최고 5억 원까지의 보상금을 지급하는 만큼 지역민들의 많은 관심이 필요하다.

지난 2006년 치러진 제4회 전국동시지방선거에서 대구·경북 지역 유권자가 금품, 음식물 제공 등의 선거법 위반 혐의로 50배에 달하는 과태료 부과에 따라 342명이 3억 2천886만 2천 원의 과태료를 부과받았다. 아직 선거기간이 좀 남아 있어 그런지 유권자들이 이번 선거에 무관심한 것 같지만 선거가 막바지에 접어들면 금품과 음식물 제공 등의 위반이 이어질 것으로 예상돼 후보자와 유권자의 주의가 요구되고 있다. 이번 선거는 유권자와 후보자 모두가 즐거운 선거가 되고 후보나 유권자들이 돈 선거에 멍들지 않도록 투명하고 공정한 선거로 민주주의 꽃이 피기를 기대한다.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