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재청(청장 이건무)은 문화유산 교육을 통해 청소년들이 우리의 역사와 전통문화를 올바로 이해하고, 문화유산의 가치와 소중함을 인식할 수 있도록 문화재청과 함께`2010년도문화유산교육 으뜸 학교 사업`을 추진할 초·중학교를 모집한다.

이 사업은 일선학교의 다양한 문화유산 교육과정의 개발·운영을 지원하고 모범사례를 창출함으로써 학교 문화유산교육에 대한 관심을 확산시키고 전문성을 갖춘 교원 확보, 질 높은 교육 콘텐츠의 확보 등 문화유산교육 인프라를 구축하는데 그 의의가 있다.

접수기간은 오는 4월2일까지이며 공모 분야는 ◆유네스코 등재한국의 세계유산 활용 교육 ◆유네스코 등재 한국의 무형유산 활용 교육 ◆유네스코 등재 한국의 세계기록유산 활용 교육 ◆유형문화유산 활용 교육 ◆무형문화유산 활용 교육 ◆기념물·민속자료 활용 교육 ▲박물관·미술관 연계 문화유산 교육 ▲지역 및 학교 특성에 적합한 프로그램 등 8개 분야로, 응모 희망 학교에서는 각 분야별로 저, 중, 고학년용 프로그램(최소 3개 ~ 6개)을 구성하여 신청하면 된다.

문화재청은 신청 학교를 대상으로 공정한 심사를 거쳐 24개 내외의 학교를 선정하고, 으뜸 학교로 선정되면 해당 분야에 대한 학교 교육과정의 교사용 지도자료, 학생용 교재 및 활동자료의 개발 등에 필요한 사업비와 운영 컨설팅을 지원한다.

공모신청은 정부전자문서유통시스템으로 접수하며, 기타`문화유산교육 으뜸학교`공개 모집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문화재청(http://www.cha.go.kr) 홈페이지-공지사항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문의 (042)481-4698.

/윤희정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