봉화지역에 4년만에 돈선거 비리가 또 터졌다. 봉화경찰서는 최근 봉화 상운농협조합장 선거와 관련 금품을 살포한 입후보예정자를 구속한데 이어 입후보예정자로 부터 돈을 받은 조합원 249명을 불구속입건 했다고 밝혔다.

경찰조사 결과 조합장 출마예정자는 사전에 조합원들에 대한 학연 혈연 영향력 행사가능성 등을 세밀하게 파악하고 조합원 개개인들의 자신에 대한 지지도여부를 분류해놓고 지난해 5월부터 12월말까지 조합원들에게 5만원에서 60만원까지 총7천여만원 상당의 금품을 제공했다는 것이다.

경찰은 차량과 자택에서 압수한 장부자료를 근거로 장부에 기재된 조합원 510명 전원을 조사해 사망자 등 일부조합원을 제외한 480여명의 혐의를 입증하고 전원 입건할 계획이었지만, 사건발생지가 소규모 농촌지역이고 연루자들 다수가 고령인점과 수수금액 등을 감안해 최종입건대상자를 249명으로 결정했다고 하니 사실상 전조합원이 이번 금품선거와 연루됐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금품 수수자중에는 이같은 금품선거를 계도하고 감시해야할 공무원 4명과 농협직원 3명, 마을이장 8명도 포함됐다고 하니 할말을 잃을 지경이다. 농협 조합장선거가 금품으로 얼룩진것은 어제 오늘의 일이 아니다.

비단 조합장 뿐만아니라 대의원 선거와 관련해서도 금품제공 등 각종 잡음이 끊이지 않을 정도로 농협선거하면 이젠 비리란 단어가 연상될 정도다.

농촌지역은 아직 지연 혈연 학연이란 유대감과 동질감이 끈끈한데다 선거에 나온 사람은 의례히 돈을 쓴다는 고정관념에 사로잡혀 돈을 주는 사람도 받는사람도 죄의식 없이 돈을 주고받는 관행에 익숙하다 보니 금권선거가 끊이지 않는가 싶다.

봉화지역은 4년전인 2006년 5월 지방선거때도 군수 당선자측으로부터 10~20만원씩의 돈을 받은 혐의로 주민 130여 명이 무더기로 기소돼 30~50만원의 벌금형을 선고받았고 받은 돈을 추징 당한 아픈 전례가 있다. 당시 불명예스러운 일로 전국적인 이목을 끈 봉화지역이 4년만에 또 다시 돈 선거로 조합원 249명이 입건되는 사태를 초래한 것은 무슨말로 변명해도 이해를 구하기 어렵다. 청정지역 봉화가 돈선거로 인해 지역 이미지가 훼손되고 지역민의 명예가 실추되는 일이 또 다시 빚어지는 것을 지역 주민들은 앉아서 보고 있어선 안된다. 이번이 마지막이다 생각하고 돈 선거를 뿌리뽑자는 결의가 확산되기를 진심으로 바란다.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