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재청이 경북도내 문화유적 3곳을 국가지정문화재로 지정 예고했다. 사진 왼쪽부터 포항 용계정, 안동 만휴정, 봉화 도암정.
경북도내 문화유적 3곳이 국가지정문화재로 지정된다.

문화재청(청장 이건무)은 18일 포항 용계정과 덕동숲 등 3개소를 국가지정문화재인 명승으로 지정 예고했다.

이번에 지정 예고한 포항 용계정과 덕동숲 등 3개소는 문화재청이 경북지역에 대해 지난해 실시한 별서(別墅, 정자) 명승 자원 조사를 통해 발굴한 것이다.

포항 용계정(龍溪亭)과 덕동(德洞)숲은 경북 유형문화재 제243호인 용계정과 정자 주변의 마을 숲을 함께 지정하는 것으로, 용계정은 1546년에 건립돼 임진왜란 때 북평사를 지낸 정문부가 별장으로 사용하던 곳이다. 후손들이 대를 이어가면서 경영해왔던 조선시대 대표적인 별서로서, 덕동마을 계류변에 형성된 마을 숲과 우리나라 지형을 살린 덕연구곡의 자연계류(연어대, 합류대, 와룡담, 수통연 등)가 잘 어우러진 역사문화 경승지이다.

안동 만휴정(晩休亭)은 경북 문화재자료 제173호인 만휴정과 정자 주변의 원림을 함께 지정하는 것으로, 만휴정은 조선시대의 문신 김계행이 말년에 독서와 사색을 위해 지은 별서로 그 아래 떨어지는 폭포, 산림경관, 계류 등이 조화를 이루는 명승지이다.

봉화 도암정(陶巖亭)은 경북 민속자료 제54호인 도암정과 정자 주변의 원림을 함께 지정하는 것으로, 도암정은 조선시대의 문신 김종걸에 의해 건립된 후 여러 차례 중수된 별서로서 바위의 모양이 둥글고 주변이 큰 항아리 같은 모양 때문에 도암정이라 불렸으며 도암정 옆에 선조가 심은 소나무가 있어서 송정(松亭)이라고도 불렸다. 이들은 앞으로 30일간 지정 예고기간을 거쳐 명승 지정 여부가 최종 결정된다.

/윤희정·권광순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