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당의 대구시장 및 경상북도지사 경선 방식이 도마 위에 오를 것으로 보인다.

현행 한나라당의 당헌상 경선룰은 지난 이명박 대통령과 박근혜 전 대표 간의 첨예한 갈등이 벌어졌던 대통령 후보 경선 당시에 변경된, 대의원 20%, 당원 30%, 국민참여경선인단이 30%, 여론조사가 20%다. 다만 여론조사에는 가중치가 붙는다.

문제는 이 같은 복잡한 경선방식을 광역단체장 경선에서 적용해야 하느냐가 관건.

해당 지역구 의원이나 당협위원장이 공천에 큰 영향을 발휘하는 기초단체장의 경우는 당원만을 참가시킨다든지, 또는 여론조사의 방식만을 차용하는 등 당헌과 당규를 그대로 적용하지 않는다.

하지만 집권 여당의 후보자격을 두고 벌어지는 광역단체장 급의 경선은 당헌상의 경선룰과 변경되는 룰을 놓고 치열한 갑론을박이 벌어진다.

특히, 요즈음과 같이 한나라당이 친이명박계와 친박근혜계로 나뉘어 전면전 양상을 띠는 경우는 그 상황이 더욱 심각하다.

실제로 지역의 한 중진 의원은 기자와 만난 자리에서 “4월 중순께는 광역단체장의 경선이 마무리돼 후보가 정해져야 승산있는 선거전을 기획할 수 있다”며 “그런데 지금 당내부에서 경선룰을 놓고 이야기가 많아지면서 5월 중순까지 경선을 끝내야 할지도 모른다는 위기감이 확산되고 있다”고 밝혔다.

실제로 한나라당 공천을 받으면 50% 이상은 당선이 확정된다는 대구시장의 경우, 아직까지 유력 후보로 손꼽히는 김범일 대구시장과 서상기 대구시당위원장이 출마 의사를 밝히지 않고 있다.

그런데 현직 프리미엄을 등에 업고 출마를 선택할 것으로 보이는 김 시장과 친박 의원들의 성원으로 출마할 것으로 보이는 서 위원장이 경선을 치른다면 경선룰에 대한 잡음이 상당할 것이라는 게 여당 관계자의 전언이다.

우선 김 시장의 경우, 현행 경선룰에서 친박 의원들의 입김이 덜 미치는 국민참여경선인단과 여론조사의 비율이 높은 것이 유리하다. 때문에 김 시장 측은 내심 가중치를 두고 있는 현행 경선룰이 유지되기를 바랄 것으로 보인다.

반면, 서상기 의원의 경우, 대구지역 12명의 국회의원 중에서 10명이 친박이라는 점에서 대의원과 당원의 비율이 높은 것이 유리하다. 따라서 대구시당 차원에서 현행 당헌을 수정해 경선에 임하는 것이 유리할 것으로 보인다.

한나라당 중앙당 정책국의 한 관계자는 “이제 선거가 90여일 앞으로 다가온 상황에서 대폭적인 경선룰의 수정은 불가능할 것”이라면서도 “시당과 도당차원에서 협의를 거친다면 중앙당에서 터치할 수는 없다”고 말했다.

/박순원기자 god02@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