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네기홀서 두 번째 공연

가수 인순이가 4~5일 뉴욕 맨해튼의 카네기홀에서 단독 공연을 갖는다. 카네기홀 공연은 지난 1999년에 이어 두 번째다.

카네기홀의 무대에 두 번이나 서는 것은 한국 가수 중 처음이고 이틀 연속으로 공연하는 것도 처음이다. 더구나 이번 공연에는 특별한 손님들이 올 예정이다. 한국 전쟁 발발 60주년을 맞아 미국에 있는 한국전 참전용사 약 100명과 16개 참전국의 유엔주재 대사들이 초청된 것.

인순이는 2일 저녁 미국 뉴저지주에서 가진 기자회견에서 자신이 이번 공연에 앞서 참전용사들을 초청하자는 아이디어를 제안했다고 설명했다.

예전에 재즈를 공부하러 뉴올리언스에 갔을 때 인근 묘지에서 17~18세의 꽃다운 나이에 한국전에 참전했다가 숨진 미국 군인들의 묘비를 보고 가슴을 아파했던 기억이 떠올랐기 때문이다.

“우리 군인들이 베트남에서 그랬듯이 사랑은 아무런 이유없이, 전쟁터에서도 싹틀 수 있잖아요. 저는 아버지를 본 적도 없죠. 어디선가 자기 자식이 커가고 있을지도 모른다는 부담을 평생 갖고 계셨다면 이젠 그만 그 짐을 덜어 드리고 싶어요.”

얼굴도 모르는 자신의 아버지도 그랬을지 모른다는 생각이었을까. 인순이는 데뷔 30년을 넘겼고 자신의 자식이 커가면서 그들의 마음을 알 것 같다고 했다.

이미 경험했던 카네기홀 무대지만 공연을 앞두고 무척이나 떨린다고 했다. 11년 전 카네기홀 무대에 섰을 때는 한국 가수로서 해냈다는 느낌이 컸지만, 이번엔 가수로서 팬들을 만나는 설렘이 앞선다는 설명이다.

그는 마지막으로 “어렵고 힘든 시기지만 여러분이 힘낼 수 있도록, 행복한 시간을 만들어 드릴게요. 자신 있어요. 공연 보러 오세요”라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