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2지방선거에서 예비후보도 문자메시지를 이용한 선거운동이 가능해지면서 문자공해를 우려하는 목소리가 일고 있다.

특히 예비후보 등이 지역구 유권자들을 대상으로 휴대폰 번호확보 경쟁이 과열될 경우 각종 사적모임의 명단유출 등으로 인한 개인의 사생활 침해우려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

이번 6·2지방선거에서 예비후보로 등록하면 전화를 이용해 송수화자간 직접 통화하는 방식으로 지지를 호소하거나 지난 선거에서는 공식선거기간 중에만 가능한 문자메시지를 이용한 선거운동정보 전송도 가능하도록 완화했다. 문자메시지의 경우 컴퓨터 및 컴퓨터 이용기술을 활용한 자동메시지도 5회 내에서는 가능하도록 하면서 예비후보들의 유권자 전화번호 확보를 위한 치열한 경쟁도 펼쳐질 것으로 보인다.

포항시의 경우 현재까지 6·2지방선거 출마를 검토하고 있는 예비후보들은 현 의원을 포함해 80여 명으로 11개 지역구별로 평균 7대1의 경쟁률을 보이고 있다.

이에 따라 선거구별로 평균 7명이 모두 예비후보로 등록하고 광역단체장, 광역의원과 기초단체장 등이 모두 등록할 경우 이들이 하루 한통씩만 문자 메시지를 보내더라도 최소 10통 이상의 문자메시지를 매일 받게 될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또 예비후보 1명이 1개 이상의 휴대폰 소유와 관련, 특별한 제한을 두지 않고 있어 이번 6·2지방선거에서는 다수의 문자메시지를 접하는 것은 당연한 현실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당장 이번 설연휴의 경우 설연휴의 일반적인 인사메시지에다 광역단체장과 도교육감 선거 등에 출마하는 예비후보의 문자메시지가 겹쳐지면서 폭증으로 인한 심각한 장애 우려도 제기되고 있다.

유권자의 휴대폰 번호확보를 위한 사생활 침해 우려도 제기되고 있다.

지방선거에 출마하는 예비후보 들이 문자메시를 보내기 위해 유권자들의 휴대폰 번호 확보를 위한 후보자 간의 치열한 경쟁은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과잉경쟁으로 인해 선거구내 각종 모임 등의 명단이 유출되면서 유권자들의 사생활 침해도 우려되고 있다.

지방선거 출마를 검토중인 포항지역 K씨는 “ 아마도 이번 선거에서는 치열한 문자메시지 전쟁이 펼쳐질 것”이라며 “너도나도 메시지를 보낼 경우 오히려 역작용의 우려도 있을 것 같아 문자메시지 발송은 신중하게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준택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