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은 27일 국제적인 합의를 위반한 채 핵무기를 추구하는 북한은 더욱 강한 제재와 고립에 직면하고 있다며 북한의 핵포기를 우회적으로 촉구했다.

오바마 대통령은 또 일자리 창출을 위해 한국과 파나마, 콜롬비아와 같은 주요 교역상대국과 무역관계를 강화해야 한다고 밝혀 이들 3개국과 체결된 자유무역협정(FTA)의 의회비준동의가 필요하다는 입장을 간접적으로 강조했다.

오바마 대통령은 이날 밤 미 의사당에서 상·하 양원 의원들이 모두 참석한 가운데 열린 취임 후 첫 국정연설에서 북한, 이란 핵 문제를 언급하면서 “핵무기를 갖기 위해 계속해서 국제적 합의를 위반하는 국가들을 다루기 위한 외교적 노력들은 더욱 강화될 것”이라고 말했다.

오바마 대통령은 이어 “(핵무기 보유를 추구하기 때문에) 북한은 점증하는 고립에 직면하고, 적극적으로 이행되고 있는 더욱 강력한 제재에 맞닥뜨리고 있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그는 5년내로 미국의 수출량을 두 배로 늘려 200만개의 일자리를 만들겠다면서 “여타 국가들이 무역협정을 체결하는 동안 미국이 옆으로 한 발짝 물러나 있는다면 미국내 일자리를 창출하는 기회를 잃게 될 것”이라면서 한국, 파나마, 콜롬비아와의 무역관계를 강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