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마을발상지 업그레이드… 국비로 테마공원 조성

민선 4기 이중근 청도군수 체제가 출범 1년 6개월만에 공약을 100% 실행하는 강력한 추진력으로 실질적인 성과를 거둔 것으로 나타났다. 그간 조용한 가운데서도 적극적이고 합리적인 업무추진으로 대내외 정평이 나 있는 이 군수의 군정수행역량이 입증되고 있다.

특히 국토해양부의 `개발촉진지구`지정 성과에 이은 `신화랑풍류 체험벨트 조성사업`, 경부선철도 지하차도 4차선 확포장공사 착공, 천연도시가스 공급 등 대규모사업을 확정해 차질없이 구체화시켜 군민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편집자주>

도시가스 등 대규모 사업 차질없이 추진

여성회관 건립 4월 준공 맞춰 현재 공사

■제2 새마을운동과 인재육성

이 군수의 대표적인 공약은 자치행정분야의 새청도 운동과 새마을 발상지사업을 업그레이드하는 방안으로 제2의 새마을운동 점화와 새마을 발상지사업을 통해 세계적인 정신교육장을 조성한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 청도싱그린 아카데미 운영과 2009년 1월 새마을운동지도자 양성 장학금 지급조례 제정은 물론 미래새마을지도자들의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전국최초로 4년제 전과정의 사이버대학 입학생들에게 학비전액의 장학금을 지급하는 제도를 마련했다.

올해 2월에는 정부로부터 새마을발상지마을에 111억원의 예산을 확정받아 10만6천㎡ 규모의 농촌테마공원을 조성키로 했다.

인재육성 장학기금을 조성한다는 공약에 대해서는 2008년 11월 청도군인재육성장학재단설립 및 운영지원조례를 제정했다. 또 2009년 1월 재단법인 청도군인재육성장학회를 설립, 현재 10억여원의 기금을 조성하여 지난해 5월 장학생 77명에게 5천만원의 장학금을 지급했다. 또 경북대학교, 영남대학교에 이어 대구대학교와 향토생활관 건립 협약을 체결해 확대 운영하고 있다.

■지역개발사업

산업산림과는 지역개발사업을 위해 2009년 2월 산업단지조성 타당성조사 용역을 완료했다.

2009년 6월에는 국내 횟감용 참치시장의 10%정도를 점유하고 있는 참치전문가공·유통업체인 (주)에스앤비인터내셔널을 유치하여 50명의 고용효과와 함께 연간 300억원 정도의 매출을 올리고 있다. 또 산업용 및 농기계 생산업체 (주)태성, 포장재 제작업체 (주)와이엔테크 등 17개 업체를 유치해 320명의 고용창출과 400억원의 투자효과를 거두었다.

친환경 주거단지 조성 및 전원타운 개발에 대해서는 기본적인 인프라구축을 위해 역점 추진해온 국비 495억원의 개발촉진지구 지정을 2009년 7월 16일 국토해양부로부터 승인받았다. 도시과에서는 2009년 7월 6억원의 용역비로 군관리계획변경 및 제2종지구단위 계획수립추진과 2009년 12월 11억원을 들여 개발촉진지구 기반시설실시설계용역을 용역을 착수해 현재 8개권역 현황조사를 완료했다.

청도시장의 현대화를 위해 진입로 및 주차문제 해결을 위해 18억여원의 사업비를 들여 2009년 3월 준공했다. 또 청도시장 내 상설 농특산물 판매점포를 올 1월 설치완료했다.

■농업과 문화관광

청도특산물 종합유통센터 건립을 추진하기 위해 청도농협 농산물선자유통센터의 확대 설치를 지원했다. 또 자본금 100억 규모의 청도군농산물유통회사(APC)를 건립하기 위한 설립타당성 조사 용역을 2009년 2월 한국생산성본부에 의뢰했다. 2009년 6월에는 유통회사 설립추진단을 구성하였고, 2009년 8월 30억원의 출자동의서를 확보한 상태로 2010년도 유통회사 설립을 위해 농림수산식품부에 사업을 신청했다. 경상북도의 광역브랜드인 참품한우와 연계해 청도한우의 브랜드 가치를 높여나가고, 상대적으로 취약한 금천면 청도온천지구에 참다운한우영농조합법인을 사업주체로 한 한우먹거리촌을 조성하여 외래 관광객을 유치하는 발판을 구축하였다.

2만4천평의 부지에 지하1층 지상2층 연건평 5천600평, 관람석 12천석 규모의 청도소싸움경기장의 조기개장과 고용창출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2008년 12월 18일 소싸움장 개장을 위한 전단계 과정으로 소싸움경기사업업무 위수탁계약을 체결했다. 2009년에는 소싸움축제를 과감하게 상설소싸움경기장에서 개최함으로써 축제기간동안 연인원 53만명의 관광객이 방문하는 성공적인 축제로 이끌어냈다.

또 2010년 청도소싸움장 경기사업 시행을 위한 T/F팀 구성과 시스템구축을 통해 정상화를 앞당기는데 박차를 가하고 있다.

청도읍성 복원사업 추진으로 성곽둘레 1천800m의 청도읍성 복원 중·단기계획을 수립하여 2009년도 사업으로 제 2단계 읍성 토지매입비 40억원과 석빙고 주변정비 7억원, 동측구간 휴게공간 설치 3억원 등 주변 유적지와 연계해 복원을 추진하고 있다. 청도천과 동창천의 친환경적 개발시책의 추진일환으로 건설과에서 청도천과 동창천 생태강변도로개설에 1억여원, 새마을과와 환경과에서 각 5천여만원을 들여 생태탐방로 및 생태공원조성사업 계획을 자체용역으로 수립했다.

2010년부터는 국비지원 생태하천 조성사업으로 추진코자 청도천과 동창천의 2대 하천사업을 국토해양부에 건의하여 반영될 수 있도록 적극 대처했다. 그 결과 청도천 생태하천조성사업 160억원과 운문에서 청도읍 유호리까지 동창천 일대 총 78㎞ 구간에 200억원, 덕절산 자영생태공원 조성사업 30억원, 또한 정부의 저탄소 녹색성장 자전거도로 시범사업 확정에 따른 자전거인프라 구축사업 30억원 등 친수공간을 명소화해 나간다.

친환경 관광자원화사업으로 문화관광과의 동창천 관광지 개발사업으로 운문댐 하류보 지구에 이어서 금천면 동곡·신지리(동창천) 일원에 2009년 22억여원의 사업비를 투자하여 저수로와 호안을 정비하고 생태학습장, 휴게시설, 자전거도로, 다목적운동장 등을 갖춘 친환경 둔치를 조성했다.

■사회복지

평생학습센터 여성회관 건립사업은 2008년 12월 착공하여 건물 278평에 15억원의 예산을 들여 올 4월 준공예정으로 박차를 기하고 있다.

노인복지시책으로 사단법인 대한노인회청도군지회와 청도군주간보호센터, 청도노인복지센터 등을 수행기관으로 하여 다양한 일자리를 확대 실시할 계획이다. 2009년 사업에는 어린이안전지킴이, 1.3세대강사파견, 실버돌보미 등 9개사업 501명에 7억1천900만원을 배분했다.

청도/이승택기자 lst59@kbmaeil.com

주요공약

새청도 운동과 새마을 발상지 사업 업그레이드

△제2의 새마을운동인 “새청도 운동” 점화

△새마을 발상지사업 세계적인 정신교육장 조성

인재육성 장학기금 조성

△장학혜택 대폭확대 및 군비보조

△출향기업인 장학기금 유치

지방공단조성과 기업유치

△적정규모의 지방공단 조성

△친환경 기업유치로 소득증대 및 일자리 창출

친환경 주거단지 조성 및 전원타운 개발

△소규모 전원택지 다수 조성·지원책 강구

△테마가 있는 전원주택단지 개발

청도시장의 현대화 및 특성화

△시장내 농특산물 상설판매장 조성

△대형 주차공간 확보로 관광상설시장 변모

청도특산물(청도반시 등) 종합유통센터 건립

△농특산물의 선별, 가공, 포장, 유통, 판매까지

일괄 지원하는 유통센터 건립

청도한우 브랜드화와 한우전문 음식단지 조성

△청도한우의 브랜드화

△청도한우 전문음식점 특화단지 조성

청도소싸움경기장 활성화 및 청도읍성 복원

△상설 소싸움경기장 개장 추진

△청도읍성 복원사업 추진

청도천, 동창천 친환경적 개발

△친환경 체육시설 조성, 수변공간 생태하천개발

△하계 휴양지 조성 관광객 유치

평생학습센터 여성회관 건립

△수준 높은 교육 문화 공간 마련

노인 일자리 창출

△노인회관과 연계한 노인 일자리 창출

△소득과 건강증진이 함께하는 방향으로 추진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