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외고장 성주, `전자부품밸리` 날개 달아 도약

이창우 성주군수는 제 스스로 겸손하고 청빈한 마음과 매사에 최선을 다한 후 하늘의 뜻을 기다린다는 `진인사 대천명`의 자세와 열심히 일하는 뛰어난 사람은 숨어 있어도 다른 사람이 알아준다는`낭중지추`라는 고사성어를 생활신조로 하고 있다.

이 군수는 전국 생산량의 71%를 차지하며 연간 조수입 3천200억원을 자랑하는 세계의 명물 참외를 지역기반으로 역사·문화 자원을 이용한 다양하고 특색 있는 관광인프라 구축, 저탄소 녹색성장과 지역발전의 동력으로 활용해 대외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는 방향을 제시했다.

주요 공약은 민자유치를 위한 성주 일반사업단지 조성, 일자리창출, 서민경제 활성화, 역사와 문화·자연을 이용한 관광산업육성·개발, 환경친화적 농·축산산업을 육성하여 살기 좋은 부자농촌 마을 만들기, 친환경시설 확충, 주민복지, 다양한 시책개발교육, 지역개발 등으로 대표할 수 있다.

이 가운데 계획이 검토 중이거나 장기 추진되는 공약 사업은 전원주택단지(13건) 조성, 대구지하철 2호선 연장, 원광대학교 성주캠퍼스 건립 등이다.

88만여㎡ 산업단지 금년 조성완료

전원주택단지·원광대 캠퍼스 미완

■행정혁신 역량강화

민원인의 시간과 경제적 부담을 줄여 편의를 도모하기 위한 인허가 민원 사전심사 청구제도를 운영했고, 군민에게 꿈과 희망을 주는 성주 아카데미 실시와 공직자의 행정역량 강화를 위한 군정 발전 시책개발 보고회를 개최해 열심히 일하는 공직사회 분위기를 조성했다.

기업하기 좋고 일자리가 있는 활기찬 성주건설을 위하여 88만1천665㎡(26만평)에 1천98억원의 사업비를 투입해 일반산업단지를 2010년 완공목표로 조성 중이다. 토지보상율도 현재 98%에 이르며, 대구 산업단지와 연계해 모바일 클러스터를 구축하는 전자부품밸리 조성으로 지역경제의 신성장 동력을 확보할 수 있는 획기적인 전기를 마련했다.

성주읍 소도시의 정주 여건조성 및 지역의 균형발전 도모를 위해 성주읍 일원에 2006년부터 4년간 220억원을 투입하여 성주 소도·읍 종합육성사업을 추진함은 물론 성주읍 백전·예산지구 택지개발, 생활체육공원 조성, 참외테마광장 조성으로 지역의 정주여건을 획기적으로 개선했다.

■교육환경개선과 의료수혜 확대

지역교육 수준 향상을 위한 장학사업 확대·학력경시대회 개최, 영남대·대구대 향토생활관 협약 체결 등 명문고 육성과 교육 격차 완화 등에 42억원을 투자했다. 우수인재 양성을 위한 원광대학교와의 자매결연 협정 및 숙명여대와 협약체결을 통해 특별전형권을 확보하는 등 지역교육기반을 조성했다.

출산육아 단체 건강보험 가입, 출산 장려금 지원과 노후생활 안정을 도모하기 위한 노인 일자리 창출 사업, 복지사각지대 해소를 위한 저소득층 발굴·지원, 결혼이민여성의 조기정착을 위한 한글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며, 용암 보건지소 등 3개 지소 준공, 보건소 내 건강증진센터 준공과 가천면에 도립 노인전문 병원을 개원하는 등 의료수혜확대를 위한 기반을 조성했다.

■관광문화 활성화

역사·문화 자원을 이용한 다양하고 특색 있는 관광인프라 구축을 위해 성주IC에 복합클러스터 테마공원 조성, 성주호 모험 레포츠 관광자원개발, 세종대왕 왕자 태실을 중심으로 생활사문화프로젝트 추진 등 다양한 관광문화 자원을 확충했다. 특히 성주읍민의 최대숙원사업인 성주읍 빗물배수펌프장 설치 사업 공사기간을 3년 단축하여 사업의 성공적인 마무리와 항구적인 재해대책을 강구했다.

지역 농산물을 활용한 성주참외축제 정례화로 연 30여만명이 관람했으며, 성주호 모험 레포츠 관광자원 개발과 세종대왕 왕자태실 주변 공원조성, 국가중요 민속마을인 한개마을 종합정비 등 가야문화권 특정지역 지정으로 군민문화 향유권 확대 및 관광자원화를 이뤄 지역경제 활성화는 물론 특색 있는 관광인프라를 구축했다.

영남내륙권 광역상수도 사업의 실시설계에 15억원을 투자했고, 그 연계 사업으로 벽진면 지방상수도 사업에 75억원을 투자하여 완공했다. 선남 등 3개면 지방상수도 사업에 296억원을 투입해 진행 중이다. 또 152억원을 투입해 창천마을 및 대장마을 하수도 설치 사업을 완공했으며 분뇨·가축분뇨 병합처리 시설 설치 등 친환경 시설 확충으로 삶의 질 향상에 노력했다.

전국최대 규모의 참외생산지로 연 3천200억원의 조수입을 올리는 위상에 걸맞게 농산물 산지유통센터 개장으로 연간 430여억원의 매출액을 달성했다. 13억원을 투자한 참외규격 상자 지원사업은 매년 400여억원의 농가소득증대의 효과를 가져오는 등 농산물의 유통 구조 개선에 일대 전환점을 마련해 농업의 경쟁력을 향상시키고 있다.

세계의 명물 참외의 생산성 향상을 위해 47억원 규모의 FTA기금 지방자율계획사업과 272억원 규모의 보온덮개 자동개폐장치 설치사업, 농가형 퇴비제조시설 설치사업, 설해대비용 내부받침대 공급과 친환경농산물 생산지원 시스템 구축을 위한 가야산 광역친환경농업단지를 위해 100억원을 투입해 조성했다.

■검토 및 장기 추진 공약

전반적으로 이창우 군수의 공약 이행은 대부분 완수된 것으로 평가되고 있는 가운데 사업 여건의 변화 등으로 인해 계획이 수정되거나 장기 추진되고 있는 사업은 주로 3부문이다. 이 가운데 13건의 전원주택단지, 대구지하철 2호선 연장 추진, 원광대학교 성주캠퍼스 건립 등은 남은 임기 동안 강력한 사업 추진이 요구되고 있다.

성주/이재원기자 @kbmaeil.com

■주요사업

■완료사업(10건)

1)노인 전문요양시설 신축

·도립 노인 전문간호센터

2)성주를 빛낸 선비 등 행적 사항 현창 사업

개발

3)소비자 기호 맞춤형 친환경 농작물 생산지원

·토양개량제, 유기질비료공급 등

4)참외특구 지정에 따른 각종 지원사업

·참외학습원, 산지유통센터, 홍보탑

5)참외경쟁력 강화

6)여성편의시설 확충 방안 및 운영지원

7)농·특산물의 상표등록과 파워브랜드개발

8)성주관문 테마공원 조성

9)지리적 표시제 실시

10)인적네트워크 구성

■완료 후 계속 추진(5건)

1)기초생활 수급자 저소득층의 자활기반 조성

·집수리, 가사도우미 등

2)공공부분(공공근로등)인원충원확대

·자활근로, 방문도우미 등

3)노인 일자리사업 2배 확대

·읍·면 환경정비, 교육강사 파견 등

4)성주사랑 상품권구매운동 확산

·상품권 가맹점 확대 등

5)상권 활성화·인구유입 위한 주거환경 조성

·재래시장육성 등

■추진 중인 사업(24건)

1)생활체육공원 조성

2)성주읍에 역사 및 테마공원 건립

3)가야산 문화권 관광지 개발

4)영남내륙권 광역상수도수리시설 설치사업

5)분노, 축산 폐수 병합처리시설 건립

6)벽진면 매수리 은퇴자 전원주택단지조성

7)선남권역 농촌마을 종합개발사업조성

8)성주읍 예산리 백전지구 택지개발

9)첨단 지방산업단지 1~2곳 조성

10)도·공무원교육원 가야산 부근 유치

11)보건의료사업

12)경로당 건립확대 및 운영지원

13)세종대왕 왕자태실 테마공원조성

14)금수문화공원조성

15)성주8경 발굴 문화관광지 조성

16)대가천 자연형 하천 정화사업 추진

17)5도 2촌 시대 선도사업 추진

18)성주읍 소도읍 사업 추진

19)대형 레저단지 조성

20)장애인 복지회관(종합 사회복지회관)신축

21)선남~기산 간 도로 확·포장 사업(군도 7

호선)

22)교육수준 명문고 수준으로 향상

23)해인골프장 조성사업 재추진

24)태마형 문화거리 조성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