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운찬 총리와 지역 기관단체장, 언론계, 경제계와의 간담회에서 세종시 수정안관 관련한 지역민의 건의가 쏟아졌다.

이날 조해녕 전 대구시장은 “대구·경북민들이 세종시 수정안에 대한 많은 부분은 공감하지만 그 여파가 크다는 것에 대한 걱정이 많다”며 “정부차원의 지방에 대한 정책이 필요하다”고 지역민의 총체적인 분위기를 전달했다.

이어 양명모 대구시의회 첨복지원특위 위원장은 “대구 첨복단지는 싱가폴과 중국 등보다 15년이 뒤진 상황에서 첨복단지가 2개로 갈라지고 세종시 수정안으로 인한 의학부문 기업을 유치하는 것을 보고 정부의 첨복단지에 대한 진정성이 의심된다”고 지적하고 삼성 바이오시밀러와 SK케미컬 등 대구 첨복단지의 앵커기업 유치에 대한 정부의 지원 등 대안제시를 요구했다.

이인중 대구상의회장은 첨복단지, 국가산단 등의 활성화를 위해서 반드시 필요한 `동남권 신국제공항의 조속한 입지 결정`을, 이노수 TBC사장은 대구·경북 GRDP가 전국에서 가장 낮다고 설명하고 `국가산단과 경제자유구역 지원`을, 이효수 영남대 총장은 동해안 원자력발전소 입지 등으로 인한 지역 강점인 원자력산업을 `미래형원자력과학산업벨트로 지정`을, 정윤하 포스텍 부총장은 `산업형국가과학산업벨트 지정`을, 최형우 경북상의협의회장은 `지방기업에 대한 인센티브 지원` 등을 적극 건의했다.

이에 대해 정 총리는 “세종시 수정안의 근본적인 원인은 정부부처가 나누어짐으로 국정운영에 문제가 많다”며 대승적 차원의 이해를 부탁하고 “세종시 수정안으로 지방에 과도한 부작용은 주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원형지공급은 혁신도시와 산단에 그대로 적용되며 세종시에 과학비지니스벨트 거점이 유치되면 K자형 국토발전방안에 대구·경북을 포함하는 방안을 마련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동남권 신국제공항과 관련해서는 “첨복단지와 국가산단이 활성화 되면 항공수요는 당연히 생기는 것”이라며 “입지선정 절차가 진행 중이므로 기다려달라. 조속한 결정날 것”이라고 답했다.

첨복단지 앵커기업 유치에 대해서는 “삼성 바이오시밀러와 SK케미컬 등 기업을 정부에서 유치를 직접하기는 어렵다”고 선을 긋고 “세종시에 삼성 등이 투자하는 것은 그동안 기업에서 준비한 것으로 이번 세종시 수정안에 바이오시밀러가 빠진 것은 첨복단지에 걸림돌이 될 수 있어 뺐다”고 말했다.

수도권기업 지방이전의 충청 및 강원권 편중에 대해서는 “이명박 대통령이 주례보고에서 수도권기업이 지방으로 이전할 경우 거리가 멀수록 지원을 많이하는 `상박하후` 방침을 이야기해 관계부처에 이를 지시했다”고 말했다.

/이곤영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