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 수정안으로 수도권기업의 지역 이전은 더욱 어려울 전망이다.

이 같은 전망은 세종시 수정안 발표 전의 수도권기업 이전 자료에 따르면 더욱 확실해진다.

대구시에 따르면 수도권 기업의 대구·경북지역 이전은 전체 이전기업의 1%에도 미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17일 대구시에 따르면 지난 2008년 수도권 기업의 지역 이전은 대구의 경우 단 한 곳도 없으며 경북지역은 고작 8개 기업이 이전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수도권의 486개 기업이 지방으로 이전한 가운데 충남에 292개 기업이 이전에 전체 이전 기업의 약 60%를 차지하고 있으며 강원에 79개 기업, 전북 41개 기업, 충북에 32개 기업, 대전이 20개 기업이 이전했다.

그러나 충청·대전권을 기점으로 남부권에는 대구가 단 한 개의 기업도 이전하지 않을 것을 비롯해 부산이 3, 광주가 7, 울산이 0, 전남이 1, 경남이 0, 제주가 3개 기업이 각각 이전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결국 기존의 수도권 기업이전의 충청지역 쏠림 현상이 세종시 수정안에 따른 수도권기업 이전이 충청권과 강원권 등으로 더욱 심화돼 대구·경북지역에 수도권 기업이전은 더욱 어려워질 전망이다.

특히 자칫 대구·경북권 기업의 광역 수도권으로 이전할 가능성이 더욱 커지고 있다.

따라서 수도권기업 지방 이전에 대한 정부의 지원이 더욱 절실한 상황이다. 당초 정부는 지역균형발전을 위해 수도권 기업이 지방으로 이전시 법인세 등 세제감면과 토지매입비 지원, 보조금 지원 등의 혜택을 부여했다.

그러나 이 같은 정부의 조치에도 불구하고 수도권 기업의 지방 이전은 대부분 충천, 강원, 대전권으로 국한됐고 대구·경북, 경남, 광주 등은 같은 지원책으로도 수도권 기업이전 효과를 보지 못하는 결과를 낳게 됐다.

하지만, 세종시 수정안으로 지역의 수도권 기업이전은 물론 기업의 신규진출 부문도 사실상 어려워지게 됐다.

이에 대해 대구시 관계자는 “그동안 수도권기업의 이전을 위해 노력했으나 현실적으로 어려웠으나 이번 세종시 수정안으로 기업의 신규사업 진출 유치는 물론 지역 기업 이탈이 우려되고 있는 상황”이라며 “현재 정부에서 추진하고 있는 원형지 공급, 세종시와 같은 세제 혜택 등을 지역 산단에 동등하게 줘도 수도권 기업의 지역 이전은 별반 달라지지 않을 것이므로 지역 균형발전이 정부의 의지라면 특단의 대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곤영기자 lgy1964@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