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재무 목표 정하기

인생을 살아가는 동안 일상적인 지출이 아닌 목돈이 들어가는 경우가 있는데, 이를 인생의 `목적자금`이라고 한다. 일반적으로 미혼의 경우는 본인결혼자금, 기혼의 경우는 주택마련자금, 자녀교육자금, 노후자금 등이 있다.

이러한 목적자금은 미리부터 준비하지 않으면 시기가 다가올수록 마음이 조급해지는 특성이 있다. 따라서 이를 만회하기 위해 무리한 투자를 하거나, 기존의 저축상품을 만기 이전에 해지하거나, 대출을 받는 등의 상황에 놓이게 된다. 그러므로 이러한 `목적자금`들을 마련하기 위해 사전에 목표를 세우고 실행하는 것은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2. 남은 기간 정하기

재무목표는 남은 기간에 따라 단기, 중기, 장기로 나눠지는데, 일반적으로 3년 미만은 단기, 3년 이상 10년 미만은 중기, 10년 이상은 장기 투자로 분류한다. 이처럼 나누는 이유는 적립 기간에 따라 금융상품의 선택 기준이 달라지기 때문이다.

3. 필요 금액 정하기

본인결혼자금, 주택마련자금, 자녀교육자금 등 한 번에 목돈이 필요한 경우는 일시금을 기준으로, 노후자금처럼 매달 생활비가 필요한 경우는 월 생활비를 기준으로 필요금액을 정한다. 여기서 주의할 점은 물가상승률을 감안해 현재 돈의 가치를 미래 돈의 가치로 환산해 필요한 금액을 계산하는 것이 중요하다.

4. 우선순위 정하기

위의 순서대로 자금 마련을 위한 저축계획을 세우다 보면, 본인의 현재 저축여력에 비해 턱없이 많은 저축금액이 필요함을 느끼게 된다. 따라서 이 때문에 우리는 미래의 여러 재무목표들을 놓고서 우선순위를 정해야 한다. 그리고 이에 맞춰 저축 포트폴리오를 구성하고 실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재화 CFP

(국제공인재무설계사)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