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속 수감된 안원구 국세청 국장과 한상률 전 국세청장을 둘러싼 로비 의혹이 대구와 경북 국회의원 전체로 확대되는 양상이다.

민주당 `한상률 게이트 및 안원구 국세청 국장 구속 진상조사단` 단장인 송영길 최고위원은 30일 “안 국장은 평소 친분관계가 있는 주호영(대구 수성을) 특임장관에게 올 추석 전에 자신의 억울함을 탄원한 편지를 제3자를 통해 전달했다”고 주장하며 안 전 국장 사건과 관련해 이상득 전 국회부의장에 이어 두 번째로 이수화했다.

송 최고위원은 이날 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서 “(편지는) 한상률 전 청장이나 이현동 국세청 차장에 의해 자기가 음해를 당하고 있다는 취지의 탄원 내용”이라고 밝혔다.

송 최고위원에 따르면 이 편지는 A4용지 7장 분량으로 `사실 관계 및 그간 경위`라는 제하로 작성된 5장에서 안 국장은 2007년말부터 최근까지 시간 순으로 `청와대 뜻이라며 사퇴강요`, `안원구는 현정부에 맞서려한다고 음해` 등의 항목을 나눠 구체적으로 기술했다.

안 국장은 편지에서 “2007년 7~8월경 대구청장으로 있을 때 포스코의 정기 세무조사 과정에서 VIP와 관련된 땅에 대한 내용의 문건을 우연히 발견했다는 직원의 보고를 받은 적이 있으나 보안유지를 지시했다”며 “결과적으로 당시 대선을 앞둔 지금의 VIP에게 유리하게 작용했다”고 언급했다. 송 최고위원은 “현 정부 들어 전 정권 인사는 다 쫓아냈는데 국세청장은 유임되고 대검 중수부장은 법무장관으로 승진했다”며 “그 비밀에 효성사건, 박연차 사건, 도곡동 땅 사건이 배후에 깔려있음이 드러나고 있다”고 의혹을 제기했다.

이어 송 최고위원은 “안 국장의 구속을 계기로 다시 드러나고 있는 도곡동 땅의 소유가 이명박 대통령인지를 확인하기 위해 집중적으로 자료를 분석하겠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주호영 장관은 “안 국장의 편지가 인편으로 왔으며 편지를 가지고 온 사람에게 국세청 조직 내 문제라 관여할 사항이 아니라고 이야기해 줬다”고 밝혔다.

/박순원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