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인사건 놓고 전개되는 복잡한 스토리 압권

출소한 지 얼마 안 된 한 남자가 잔인하게 살해당한다. 이 사건이 14년 전 발생한 한 살인사건과 연관되어 있음을 안 수사팀은 담당형사였던 동수(한석규 분)를 찾아가고, 그는 본능적으로 당시 피해자의 아들이었던 요한(고수 분)이 연루되어 있음을 직감한다. 한편, 재벌총수 승조의 비서실장 시영(이민정 분)은 승조를 위해 그의 약혼녀 미호(손예진 분)의 뒤를 쫓는다. 모든 면에서 완벽한 미호. 하지만 비현실적일 만큼 완벽했던 미호에게 석연치 않은 과거의 흔적이 발견되면서, 그녀 곁에 그림자처럼 맴돌고 있는 존재를 발견하게 된다. 서로 다른 대상을 쫓다 한 자리에서 만나게 된 시영과 동수. 그들은 요한과 미호의 과거에 관한 충격적인 사실을 알게 된다. 14년 전 발생했던 사건의 살인용의자가 미호의 엄마, 피살자가 요한의 아빠였으며, 새로운 삶을 살고 있는 미호와 달리 요한은 여전히 어둠 속에 갇혀 살고 있다는 것이다. 마치 빛과 그림자처럼…. 14년 전, 그리고 현재까지 계속되는 미스터리한 살인사건들. 과연, 진실은 무엇일까?

히가시노 게이고의 동명소설 영화화

원작의 큰 틀 살린 구성 돋보여

형사 한동수 연기한 한석규 스크린 압도

영화와 소설은 가장 밀접한 관계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만큼 소설을 원작으로 삼는 영화들이 많고, 그것을 바탕으로 어떻게 각색하느냐에 따라 영화 역시 그 결과를 결정짓게 된다. 영화 `백야행`은 일본 미스터리 소설계의 제왕이라 불리 우며, 국내에서도 많은 팬을 확보하고 있는 히가시노 게이고의 동명 베스트셀러 소설을 원작으로 하고 있다. 특히, 제 3자의 시선을 중심으로 이야기하는 독특한 구성과 파격적인 소재와 설정들, 그리고 3권으로 이루어진 방대한 분량임에도 시종일관 호기심과 긴장을 자극하는 치밀한 전개 등이 돋보이는 작품이다.

분량에서도 느껴지듯이 소설을 먼저 접한 관객들이라면 그리 쉽게 영화화 할 수 없을지 모른다는 의구심도 가지게 된다. 그만큼 다양한 사건들과 사연들이 얽혀 가며 긴 시간의 이야기를 하고 있기에 2시간이라는 한정된 시간으로 소설 속 주인공들의 복잡한 관계와 감정들을 묘사하기란 꽤나 어려운 작업이 되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영화 `백야행`은 스토리 함축에 있어서만큼은 어느 정도의 만족스러운 결과를 보여준다. 다시 말해 원작소설의 큰 틀에서 벗어나지 않는 충실한 결과물이라 할 수 있다. 게다가 원작 속 `유키호`와 `료지`라는 이름과 비슷한 우리나라 영화 속 `유미호`와 `요한`이라는 캐릭터 이름 역시 흥미롭다. 물론 어떤 영화든지 소설의 사소한 디테일들까지 보여줄 수 없기에 원작소설이 지닌 치밀함이나 주인공들의 세세한 감정묘사까지 드러나지는 않는 법이다.

하지만 과거와 현재를 교차해가는 방식으로 원작소설의 포인트만을 짚어 내어 간단명료하게 구성한 스토리는 원작소설이 지닌 기본적인 틀을 지키는 동시에 효과적인 전달력을 보여준다. 소설을 읽어 본 관객들이라면 알겠지만 소설 역시 과거와 현재가 교차되며, 지속적으로 얽혀 가는 구조 속에 꽤나 복잡한 이야기를 그려 나간다. 영화 또한 그 구조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는다. 그렇기 때문에 소설을 먼저 접한 후 영화를 본 필자와 달리 그렇지 않은 관객들이라면 135분이라는 시간에 함축된 주인공들의 복잡한 사연과 감정들을 따라가기가 다소 버거울지도 모르겠다. 그렇지만 소설을 먼저 접한 관객들이라면 소설과 비교할 때, 그리 실망스럽지 않은 함축을 보여준다는 데에서 또 다른 재미를 맛볼 수 있다.

특히, 동물적인 감각을 지닌 냉철한 형사 한동수를 연기한 한석규의 연기는 스크린을 압도하기에 충분했다. 그는 능청스러운 형사에서 자신의 실수로 아들을 잃은 후 변화하게 되는 모습까지 날카롭고 야생적인 모습의 형사연기를 실감나게 보여주며 극의 중심을 잡아주기에 부족함이 없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