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사업 및 시 보조사업 관계 서류를 허위로 작성, 예산을 횡령한 공무원과 사회복지기관 등이 경찰에 무더기로 적발됐다.

포항북부경찰서는 17일 국고 및 시 보조금 등을 가로챈 혐의(횡령)로 관계공무원 등 24명에 대해 수사를 벌이고 있다고 밝혔다.

경찰에 따르면 이들은 모 요양원 대표, 친환경지구 추진위원장·추진위원, 건설업자, 포항시 공무원, 건축사 등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 중 한모(60)씨 등 4명은 지난해 3월26일 포항시 북구 A요양원 신축 시 보조금을 신청하면서 공사업체에서 이미 지급하기로 한 설계비 4천800만원을 공사비에 포함하고 준공금으로 교부된 1천만원을 하청업체에 입금했다가 되돌려받는 등의 수법으로 지난해 3월31일부터 올해 2월26일까지 총 5억여원의 국가 보조금을 가로챈 혐의다.

또 이 과정에서 박모(56)씨 등 포항시 공무원 3명은 시공사 선정 시 조달청 경쟁 입찰 계약을 해야 한다는 사실을 알면서도 수의계약을 체결해 편의를 제공하고, 양모(53)씨 등 건축사 2명은 A요양원 부지에 진입도로가 있는 것처럼 허위도면을 작성, 포항시 북구청에 제출해 건축허가를 받은 것으로 전해졌다.

이밖에 권모(60)씨 등 친환경지구 추진위원 14명은 2007년 3월19일부터 지난해 3월26일까지 주민들로부터 받은 친환경사업 자부담금, 부가세환급금 1억원을 선물비용 등으로 임의 사용한 혐의다.

또한 이들은 자부담금을 업체에 지급한 후 다시 되돌려받고도 지급한 것처럼 입금전표를 포항시에 제출, 시보조금 1억6천만원을 교부받기도 했다.

아울러 담당공무원 남모(41)씨는 친환경지구 추진위원들에게 시 보조금이 부정하게 지급된 것을 알면서도 묵인한 것으로 경찰조사결과 드러났다.

경찰은 현재 이들의 범죄 경위에 대해 자세한 경황을 조사하는 한편, 관련 공무원들의 뇌물수수 부분에 대해서도 수사를 확대하고 있다.

/신동우기자 beat082@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