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5곳 중 10곳서 노로 바이러스 검출… 식중독 등 무방비
권인찬 경북도의원 “정확한 원인규명 있어야”

경북도내 35개소 중 10개소의 음용 지하수에서 노로 바이러스가 검출돼 식중독 등 지하수 대책 마련이 시급한 것으로 제기됐다.

경북도의회 권인찬(안동·교육환경위원·사진) 의원은 16일 환경해양산림국 소관 행정사무감사에서 “경북도내 35곳 중 10곳에서 노로 바이러스가 검출돼 식중독 감염이 우려된다”며 “식중독 등 지하수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고 주장했다.

권 의원은 경북지역의 음용 지하수 중 비세균성 급성위장염을 일으키고 식중독의 원인이 되는 노로 바이러스가 16개 지자체 중 경기도에 이어 많이 검출되었다고 제기하고, 도내 전체 35곳의 검출지점 중 30%에 해당하는 10개 지역에서 노로 바이러스가 검출됐다고 밝혔다.

권 의원은 “학교나 각 단체에서 노로 바이러스에 대한 집단 식중독 감염사례가 보고 되고 있으나, 아직 노로 바이러스에 대한 항바이러스제는 물론, 감염을 예방할 백신조차 개발되지 않은 상태”라며 “노로 바이러스는 신종플루와 같이 감염상태가 특히 추운 겨울철에 가장 많이 발생하는 것으로 도 차원은 물론 환경부에 건의, 예방교육을 비롯해 그 피해를 막을 수 있는 방도를 세워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권 의원은 급증하는 노로 바이러스 식중독과 관련 “집행부는 지하수에 대한 실태조사를 조속히 시행해 정확한 원인 규명과 적극적인 대책을 세워야 한다”고 지적했다.

/서인교기자 igseo@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