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부분의 가정에서 사용하고 있는 은행의 자유입출금식 통장은 입출금이 편리하다는 장점은 있지만 이자가 거의 붙지 않는다는 단점이 있다. 가령 500만원의 잔액이 평균적으로 있는 경우라면 1년이 경과한 후의 이자는 1만원 정도밖에 되지 않는다. 현재 은행의 자유입출금식 통장의 이자율은 연 0.1~0.2%에 불과하기 때문이다.

대부분 직장인들의 급여 통장 잔액이 500만원을 넘지 않는다고 본다면 이자를 거의 받지 못한다고 볼 수 있다. 하지만, 이에 비해 CMA 통장은 수시입출금이 가능하면서도 수익률이 연 4%가 넘어 20만원 정도의 이자가 발생한다는 장점이 있다.

♠변동 지출 통장

가계부를 작성하다 보면 느끼게 되는 애로사항 가운데 하나가 바로 변동 지출의 관리이다. 월평균소득에서 매월의 고정 지출(주거비·식비·교통비·통신비)을 제외한 변동 지출(문화생활비·의료비·피복비·경조사비·세금·휴가비·명절비)의 경우 지출규모에 있어 달마다 변동이 많으므로 관리하기가 쉬운 것이 아니다. 이 경우 일정 정도의 자금을 CMA 통장에 적립해 놓게 되면 변동 지출 발생 시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비상예비자금통장

재무설계 관점에서 통상 월급여의 1~3개월치의 금액을 비상예비자금으로 따로 준비해 두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는 예기치 못한 위험에 대비해 보장성 보험을 가입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긴급한 자금이 필요할 경우 가정의 전체 현금흐름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함이다.

이러한 경우 CMA 통장은 좋은 도구가 된다. 적립된 금액에 대하여는 적립 기간에 비례해 수익을 가져올 수 있고, 긴급자금이 필요한 경우에는 즉시 찾아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체크카드 기능

체크카드의 기능이 있어서 신용카드처럼 사용이 가능하다. 또한 통장 잔액 범위 내에서 사용해야 하므로 불필요한 지출을 통제하는 역할도 할 수 있게 된다.

(주)아셋마스터 포항지점 이재화 CFP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