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폐장 안정성을 두고 논란이 일고 있는 가운데 경주지역 시민사회단체 간에 방폐장 현안사항 해결을 위한 지역 공동협의회(이하 방폐장협의회)를 놓고 갈등이 증폭되고 있다.

이런 가운데 지역 일각에서는 다툼의 동기가 방폐장 사업 주도권 때문이라고 지적하고 나서 시민사회단체가 본래의 목적을 상실한 것 아니냐는 비판이 일고 있다.

4일 경주경실련과 경주환경운동연합 측은 “최근 있은 방폐장협의회 출범 과정에서 참여가 배제된 것은 의도적인 계획이라 하지 않을 수 없다”며 반발했다. 또 방폐장협의회에 참여 중인 지역단체나 시민 대표의 상당수가 방폐장 유치를 적극적으로 찬성하거나 주도한 전력이 있다고 밝히고 사업자에 의해 좌지우지되는 방폐장협의회를 해체하고, 국회공동조사단을 구성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방폐장협의회는 이날 “경주경실련은 공동대표인 성타스님이 협의회 공동위원장으로 활동 중이며 경주환경련도 협의회 결성 당시 참여의사가 없음을 이미 통지 했으므로 이들의 주장은 사실과 다르다”고 반박했다.

특히 방폐장협의회측은 “경주환경련과 경주경실련 일부 인사의 주장은 지극히 편협된 생각이며 자신들의 의견이 수용되지 않자 억지주장을 하는 것은 스스로 건전한 시민단체임을 부정하는 일이다”며 불쾌감을 감추지 않았다.

한편 이번 일을 지켜본 시민들은 “경주 시민들이 일치단결해 방폐장 안전성에 관한 검증을 하루 빨리 마무리하고 경주 발전에 힘을 모아야 할 때에 시민사회단체 간의 알력은 지역분열을 조장하는 것과 같다”며 우려했다.

/윤종현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