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가 국정감사에 이어 정부합동감사, 도의회 행정사무감사 등 이어지는 각종 감사에 몸살을 앓고 있다.

경북도는 26일부터 11월10일까지 행정안전부, 국토해양부 등 9개 중앙부처의 전문 감사요원 33명이 참여하는 정부합동감사를 받는다.

경북도에 대한 이번 감사는 2007년 4월 이후 2년6개월 만에 시행하는 감사로 정부 정책의 집행상황 등에 대해 중점감사를 벌이게 되며 정보 자료수집 및 보고를 통해 감사개시 전 법령위반 또는 위법 개연성이 높은 자치사무(80여개)로 확인된 사항은 서면으로 목록을 통보한 후 실시하게 된다.

이번 경북도에 대한 감사는 환동해 그린에너지 클러스터 조성, 동해안 블루 해양 관광벨트 개발, 백두대간·우산국(울릉도, 독도 등) 프로젝트, 3대 문화권 기반조성 및 첨단 IT 융·복합 클러스터 구축사업 등 대형프로젝트 추진의 적정성 여부 등을 중점적으로 확인·점검해 예산낭비, 절차상 위법성 등 문제점이 나타나면 시정·개선토록 할 방침이다.

또 국민의 생명과 재산에 직접 영향을 미치는 재난·안전분야, 지역경제·환경·식품 등 민생분야를 중점 점검하고, 보조금, 특별교부세 집행 상황 및 지역축제와 행사로 인한 예산 낭비사례도 집중적으로 점검하고 기업불편해소 창구를 운영해 기업애로사항을 현장에서 해결키로 했다.

이에 앞서 경북도는 지난 21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로부터 국정감사를 받고자 몇 개월간 감사준비로 홍역을 치렀으며, 오는 11월16일부터는 경북도의회로부터 행정사무감사를 받게 된다.

한편, 행정안전부는 올해 국정의 통합성과 지방의 자율성이 조화돼 경제위기 극복과 국민의 삶이 한 단계 개선되는 실용적 감사를 시행하기로 하고 각종 불합리한 제도를 발굴해 적극 개선하고, 업무 유공 공직자는 정부 포상해 열심히 일하는 공직 분위기를 조성하기로 했다.

/서인교기자 igseo@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