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에 생산공장을 두고 있으면서도 본사를 외지에 두고 있는 기업들이 포항시로부터 강한 러브콜을 받게 될 전망이다.

동국제강, 세아제강, 현대제철 등 포항철강공단의 굵직굵직한 입주업체를 대상으로 한 것이어서 본사이전 여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특히 포항시는 최근 포스코 자회사의 합병으로 본사이전 우려가 제기되던 몇몇 업체들도 본사 이전은 없을 것이라고 밝히는 등 지역의 본사 이탈 방지에도 총력을 쏟고 있다.

포항시가 본사유치에 총력을 쏟는 것은 상징적인 의미도 있지만 지방세의 비중과 지역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무시할 수 없기 때문.

지난해 포항시의 지방세수 규모는 3천억원대로 이 가운데 철강공단이 차지하는 비중은 33.6%로 1천억원대에 이른다.

이 가운데는 포스코를 비롯한 철강공단 입주업체의 법인세할 주민세가 87%를 차지할 정도로 법인에 대한 의존도가 높은 실정이다.

이같은 지방세수는 본사이전 등과는 큰 관련 없지만 본사가 유치됨에 따라 인력 등이 늘어나면 주민세를 포함해 지방세수의 비중은 더욱 높아질 수 밖에 없는 실정이다.

여기에다 본사가 포항으로 이전하면 이에 따른 상징적인 의미와 함께 지역경제에 미치는 영향도 클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포항시는 이에따라 이들 업체들이 본사를 포항에 이전할 수 있도록 전 행정력을 동원하는 한편 이전에 따른 각종 혜택 등에 대해서도 집중 검토에 들어갔다.

한편 포스콘과 포스데이타의 합병회사인 포스코 ICT(주) 본사는 포항으로 최종 확정됐다.

포항시와 포스코에 따르면 본사 포항 확정과 함께 포스콘 직원들을 중심으로 일고 있는 합병 후 구조조정 우려 역시 오히려 직원을 충원해야 할 상황인 만큼 전혀 걱정할 필요가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20일 포스코 자회사인 포스콘과 포스데이터는 지난 16일 각각 이사회를 개최해 통합을 의결하고 오는 12월8일 임시 주주총회를 거쳐 내년 1월부터 포항에 본사를 둔 `포스코 ICT`로 출범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양 사는 이 과정에서 “상장사인 포스데이타가 포스콘을 흡수 합병해 (주)포스코 ICT로 포항시에 계속해서 존속한다”는 합병 계약서를 작성, 포항시에 통합법인 본사를 두기로 명시했으며 이와 관련한 내용을 이사회 직후 공시를 통해 공표했다.

포스코는 이어 구조조정 우려에 대해서도 오히려 직원을 늘려야 할 상황임을 분명히 했다.

포스코 관계자는 “통합법인의 경우 U-에코시티와 같은 그린IT등 신규사업을 추진하는 등 사업영역이 확대됨에 따라 추가인력 확보가 필요할 것”이라며 “포스콘 직원들의 구조조정 및 서울이전 우려는 기우이며 다만 사장과 감사 정도는 교체될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한편 지역 경제계와 시민들을 중심으로 불고 있는 포스코 계열사 `탈포항` 우려에 대해서도 전혀 고려사항이 아님을 강조했다.

포스코 관계자는 “포스콘-포스데이타 합병추진 외에 현재 합병설이 나오고 있는 포항과 광양의 철강·산업설비 업체인 포철산기와 포철기연의 경우 구체적 추진계획이 없다”며 “장기적 측면에서 합병을 추진한다 하더라도 당연히 규모가 큰 포철산기를 중심으로 추진할 계획이며 본사 역시 포항지역에 둔다”고 말했다.

/이준택·권종락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