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 생명과 직결된 방사성 폐기물 처분장(이하 방폐장) 공사에 걸림돌이 되는 연약 암반의 발견에도 불구하고, 주무부서인 한수원 등에서 이 같은 사실을 늑장 보고하는 등 사실 은폐의혹이 있었던 것으로 뒤늦게 드러났다.

한수원이 국회 지식경제위원회 김태환(경북 구미을) 의원에게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한국수력원자력(주)과 한국방사성폐기물관리공단(이하 방폐공단)은 지난해 8월에 방폐장 공사를 시작하자마자 예상보다 낮은 수준의 연약 암반을 다량 발견했고, 이에 따라 같은 해 9월에 시공사(대우, 삼성) 및 외국 자문사 등과 함께 TF팀을 구성해왔다.

하지만 한수원과 방폐공단은 정작 소관부처인 지식경제부에는 지난 5월 말까지 공식보고문서 한 장 보내지 않았으며, 지난 6월 1일 언론을 통해 방폐장 건설공사 지연이 불가피하다는 내용이 보도되자, 부랴부랴 이틀 뒤인 3일에야 공문을 통해 공식적인 최초 보고를 했다.

결국, 이로인해, 지식경제부는 6월22일이 돼서야 진상조사단을 꾸려 4주간의 진상조사를 실시하는 등 부산을 떨기도 했다.

이와 관련, 김 의원은 “당초 공사기간보다도 더 긴 30개월이나 공기가 지연될 정도로 심각한 사안이 발생했는데도 소관부처인 지식경제부에는 약 10개월 가까이 늑장 보고됐다는 것은 그만큼 관리체계가 심각한 지경이라는 것을 증명한다”며 “이 기회에 관리체계의 문제점에 대해 진지한 검토가 뒤따라야 할 것이다”고 주장했다.

/박순원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