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출구전략`의 일환으로 중소기업정책자금을 대폭 축소키로 함에 따라 내년도 중소기업들은 최악의 자금난을 겪을 전망이다.

이에따라 중소기업들은 내년도 자금수요가 더욱 증가할 것으로 예상, 금융위기 이전 수준 이상의 정책자금 지원을 정부에 촉구하고 나섰다.

기획재정부는 올해 초 예산심의를 통해 현 5조9천억원의 중소기업 정책자금을 3조1천억원까지 축소할 것으로 잠정 확정했다.

올해 글로벌 금융위기 및 경기침체에 따라 확대 편성했던 중소기업 정책자금 융자규모를 경기회복 전망 및 시장 유동성의 확대전망을 토대로 대폭 축소한다는 `출구전략`의 일환에서다.

이 경우 포항·경주 등 경북 동부지역의 지원자금은 현 1천600여억원에서 내년에는 약 1천억원으로 40% 가량 축소될 것으로 보인다

관련업계는 그러나`정부가 샴페인을 너무 일찍 터뜨리려고 한다`며 우려하고 있다.

현재의 경기회복은 대기업을 중심으로 한 것이지, 중소기업들의 상태 호전은 이제 겨우 초입 단계라는 것이 업계 관계자들의 전언이다.

13일 중소기업청에 따르면 제조업 기준, 대기업의 생산지수 증감률은 6월 0.5%에서 7월 4.5%로 대폭 증가한 이후 소폭 증가 추이를 유지하고 있는 반면, 중소기업은 6월 8.1%에서 7월 6.2%로 더 나빠졌다.

중소기업체를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서도 출구전략의 경우 `아직 성급하다`는 의견이 82.4%, 글로벌 금융위기 이전과 비교해 중소기업 경영상황의 경우 `아직 회복하지 못했다`가 80.3%에 달하는 등 중소기업이 느끼는 체감경기는 여전히 어려운 것으로 관측된다.

중소기업진흥공단 측은 정부의 이같은 방침과 관련, 경기회복에 대비한 시설 투자 촉진과 구조조정 추진에 따른 사업전환 등 내년 중소기업들의 자금 수요가 더욱 증가할 것으로 예상, 금융위기 이전 예산 3조3천억원(지난해 기준) 이상의 `최소 3조6천200억원`을 기획재정부에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중소기업진흥공단 관계자는 “잠재성장률 회복을 위해서는 기업의 투자확대가 절실하나, 정책자금의 급격한 축소는 시설투자 위축 등 중소기업의 자금난을 가져올 수 있다”면서 “내년 정책자금 규모는 성장기반 확충 등 지원 강화를 고려해 올해 당초 수준인 4조원가량은 되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신동우기자 beat082@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